이민 업무 상식 나누기(I) SECOND HOME VISA 편

법무부장관이 세컨드홈 비자를 발표하고 있다. 2022.12.21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3년 새해부터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계시는 한인동포의 안심 외국 생활을 위하여 짧은 이민 업무 상식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외국에 살면서, 발생될 수 있는 법적 문제, 세금 문제, 노동 문제 등과 함께 빼 놓을 수 없는 큰 문제가 이민 업무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16년 동안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적어드리는 짧은 지식이지만, 답답하신 분들께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내용들을 쉽게 정리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요즘 가장 핫 한 <SECOND HOME VISA>와 관련하여 이민국 관계자 분들과 나눈 이야기 중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문답식으로 적어 봅니다. –호산컨설팅 제공-

문 : SECOND HOME VISA 관련 이민국 내부 회람이 일부 외부에서 회자되고 있고, 몇몇 지역 이민국에서는 SECOND HOME VISA를 외국인들에게 공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ECOND HOME VISA가 현재 실행되고 있는가?

답 :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SECOND HOME VISA 1호가 이미 나왔습니다. (남아프리카 국민)

문 : SECOND HOME VISA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20억 루피아를 국영은행에 예치하기로 되어 있는데, ITAS없이 외국인이 은행구좌를 개설할 수 있나?

답 : 입국 이후 90일 이내에 규정 금액을 인도네시아 국영 은행에 예치하고 그 증빙 자료를 거주지역 이민국에 신고하면 됩니다. (BRI,BNI,MANDIRI,BTN)

문 : SECOND HOME VISA 발급 조건 중에서 20억 루피아 이상의 부동산을 구입하고 증빙 자료를 제출하기로 되어있는데, 현행법 상 외국인은 부동산 사용권만 허용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추후에 외국인도 부동산 소유권으로 전환될 계획이 있나 ?

답 : 인도네시아 농정공간계획부/국토청 장관령 2022년09월 1241/SK-HK.02/IX/2022에 준한 내용을 적용 합니다.

문 : SECOND HOME VISA 진행 방법은 ?

답 : 이민국 온라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세컨홈 비자를 신청한후 PNBP(정부 수수료)를 지급하고, 온라인으로 받은 비자를 입국 시 공항 이민국에 제시하면, 공항 이민국에서 SECOND HOME VISA를 발급 받을 수 있다.(세컨 홈 비자는 현재 외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에 한하여 발급되고 있음)

문 : SECOND HOME VISA 연령 제한 조건은 ?

답 : SECOND HOME VISA 연령 제한은 없으며, SECOND HOME VISA 소유자는 직계 부모, 배우자 자녀로 연령 제한이 없다. 단, 직업이 없어야 한다.

문 : SECOND HOME VISA가 소멸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나?

답 : SECOND HOME VISA를 받고 입국한 외국인이 90일 이내에 은행 통장 잔고 증명서 또는 부동산 소유권 증빙 자료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 강제 출국을 당할 수 있습니다.

문 : 기존 KITAP 소지자와 SECOND HOME VISA 소지자와 차이점은 ?

답 : 기존 KITAP은 스폰서와 직함이 정해져 있으나, SECOND HOME VISA의 경우, 스폰서와 상관없이 본인의 재산이 인도네시아에 유지하고 있는 한 유효합니다. 은퇴 비자는 기존 방법대로 신규, 연장 진행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사 문의 +62 812 8088 0052 / Daniel KIM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