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국민 단기비자 전면 중단…입국규제 보복조치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이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주한중국대사관 위챗 계정 캡처
주한중국대사관 위챗 계정 캡처

 

최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등을 고려해 중국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과 항공편 추가 증편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그래픽] 중국발 입국자 검역 강화 조치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최근 외교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할 때마다 한미일 등 각국이 취한 중국발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 조치에 반발하며 대등한 상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또 전날 친강 중국 신임 외교부장은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첫 통화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의 방역 강화 조치에 우려를 표했다.

이에 대해 박진 장관은 한국 측 조치가 과학적 근거에 따라 취해졌다는 점을 친 부장에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밝힌 바 있다.

한국 정부, 中 한국민 단기비자발급 중단에 “유감…외교채널 소통”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앞으로도 저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중국 측에 전달하면서 계속 긴밀히 소통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에 입각해서 내린 것”이라며 “국제사회와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유해왔고, 중국 측과도 외교채널을 통해 이런 입장을 계속 소통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 조치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외교채널을 통해 우리 입장을 중국 측에 전달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이날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등을 고려해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중국 측의 이번 조치는 한국의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응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주한중국대사관 관계자는 “상호주의의 원칙에 따라 똑같은 조처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측의 이번 조치는 친강 중국 신임 외교부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이 전날 상견례 성격의 첫 통화에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의 방역 강화 조치를 놓고 서로 다른 입장을 교환한 직후 나온 것이기도 하다. (c) 연합뉴스 한인포스트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