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중국발 입국자 경계…日·인도 이어 美 규제 강화

美, 중국발 여행객 방역 강화…코로나19 음성확인서 요구
대만·이탈리아도 中 입국자 전원 검사…말레이·방글라도 방역 강화
伊 밀라노 말펜사 국제공항 중국인 승객 2명 중 1명꼴로 확진
외국인 최다 입국자 중국인 인도네시아 당국 발표없어

중국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속에 방역을 위한 입국 제한 조치를 해제하면서 중국발 여행객이 급증할 조짐을 보이자 여러 국가가 이들에 대한 입국 규제를 강화하는 등 경계하고 있다.

인도와 일본, 대만, 이탈리아, 미국이 중국발 입국자들의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필리핀 등도 새로운 입국 방역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2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 급증 조짐을 보이는 중국발 여행객에 대한 입국 규제 조치를 발표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다음 달 5일부터 중국과 마카오, 홍콩에서 미국에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은 비행기 탑승 이틀 이내에 실시한 코로나19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CDC는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확산에도 중국 정부가 적절하고 투명한 역학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 내 확산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로 코로나’ 정책을 접은 중국은 내달 8일부터 외국발 입국자 시설 격리를 해제하고 자국민들에 대한 일반 여권 발급도 점진적으로 정상화하기로 했다.

이에 중국인들은 해외로 떠날 채비에 나섰다. 27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중국의 여행 사이트인 ‘트립닷컴’에서 외국행 항공편과 해외 호텔 검색은 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급증했다.

이런 국경 완화는 확진자가 급증하는 중국이 병상 부족 등 최악의 코로나19 유행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인들이 여행 목적지로 삼을 수 있는 지역에서도 우려를 낳고 있다고 CNN 등 외신들은 전했다.

일본은 30일부터 중국에서 입국하는 사람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하기로 했다. 중국에서 출발해 일본으로 입국하는 사람과 7일 이내 중국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사람은 입국 때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인도도 중국과 홍콩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일본과 인도 모두 도착 시 양성인 사람은 격리해야 한다.

2021년 11월 이탈리아 로마 피우미치노 공항에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2021년 11월 이탈리아 로마 피우미치노 공항에서 입국자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유럽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가장 심각했던 이탈리아도 28일 중국발 입국자들의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밀라노 말펜사 국제공항에서만 시행 중이던 중국발 입국객 상대 코로나19 검사를 전체 국제공항으로 확대한 것이다.

말펜사 국제공항의 경우 지난 26일 중국발 입국객 가운데 2명 중 1명꼴로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롬바르디아주 당국은 “첫 항공편의 경우 중국인 승객 92명 중 35명(38%), 두 번째 항공편에선 중국인 승객 120명 중 62명(52%)에게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전했다.

오라지오 스킬라치 이탈리아 보건부장관은 말펜사 국제공항의 검사 결과 등을 검토한 뒤 중국에서 오는 모든 승객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반해 독일 정부는 중국 여행객에 대한 입국 제한 계획이 아직 없다고 밝혔다.

독일 보건부 대변인은 “중국의 코로나19 발병 상황을 보면, 위험한 변이가 나타났다는 단서가 없다”면서 “그런 경우 합당한 입국제한 조처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은 다음 달 1일부터 한 달간 중국발 입국객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중국발 입국자는 모두 도착 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하며, 양성 판정이 나오면 자가 격리된다.

필리핀도 중국 관광객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화를 검토 중이다.

제이미 바우티스타 교통부 장관은 “중국에서 오는 방문객에 대해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중국발 입국객에 대한 의무 검사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광저우 공항에서 몇 시간째 자가격리 시설로 떠나는 버스를 기다리는 여행객들 [AP=연합뉴스]

광저우 공항에서 몇 시간째 자가격리 시설로 떠나는 버스를 기다리는 여행객들

방글라데시도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라고 현지 다카트리뷴이 보도했다.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는 27일 확진자가 증가하는 나라들, 특히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라고 각 공항에 지시했다.

다만, 중국 외 추가 검사 대상 국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말레이시아도 부스터샷 접종 확대, 감염 추적 및 감시 조치 강화 등 방역 수위를 높였다.

아울러 코로나19 관리의 디지털화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앱에 입력하면 자가 격리와 해제 명령 등이 디지털 방식으로 내려진다.

한국 방역 당국은 “지난 16일부터 중국 유입 확진자 모두에 대해 전장유전체 분석을 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철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발열 기준을 강화했고, 유증상자의 동행자에 대해서도 검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국인 최다 입국자인 인도네시아 당국 발표없어

외국인 최다 입국자인 인도네시아 당국도 중국 입국자에 대한 입국자들에게 적용할 새로운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검토하고 있는 정도이며 28일 현재 아무런 발표가 없다.

이런 규제에도 여행과 가족·친지들과의 재회에 목마른 중국인들은 중국 당국의 여행 규제 해제에 기쁨과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c) 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