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억을 돌파한 세계 인구… 우리의 미래는?

김지훈 /JIS 11학년

11월 15일, 세계 인구는 80억에 도달했다. 유엔 발표안에 의하면, 불과 12년 만에 세계 인구에 10억 명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이 인구 증가의 대부분은 최빈국,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나왔다. 약 70%가 저소득 및 중저 소득 국가에서 발생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일어날 것이라고 유엔이 예상했다.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은 떨어지고, 고소득 국가에서 65세 미만 인구가 몇 년 동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세계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이유는 ‘교육’이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등, 가난한 국가에서는 여성들의 성 건강에 대한 교육과 의료가 부족하기에 높은 출산율이 유지되고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피임, 교육, 의료 등을 보급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공공 지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구 증가는 지출 증가가 필요함을 의미하고, 특히 저소득 국가는 더욱더 어려움을 맞이할 것이다.

아시아의 중소득 국가들도 세계 인구 증가에 큰 비중을 차지했다.

CNN에 의하면, 인도는 세계인구가 70억에 도달한 2011년부터, 인구가 1억 8천만 명 증가하였고, 내년에는 중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높은 나라가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비록 세계 인구가 높아짐으로써 인구에 더 많은 다양성을 창출하지만, 인구 증가가 부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워싱턴 포스트에 의하면, 지구에 더 많은 사람이 있으면, 물, 음식, 공간을 위한 경쟁력이 더욱더 치열해지기 때문에 천연자원이 더 부족해진다고 알린다. 그럴수록 사람들인 일 인당 더 적은 자원들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한편, 기후 변화와 결합한 급속한 인구 증가는 또한 향후 수십 년 동안 대규모 이주와 분쟁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탄소 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지구 온난화의 위험이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유엔은 수십 년 동안 인구 증가율이 느려지면서 미래에 환경 피해가 더 누적되는 것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이러한 충돌을 해결할 기회가 있다고 알렸다.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하기에 미래에 세계인구가 10억 명 증가하기 위해서는 11년보다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현재, 세계인구가 100억명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37년 후의 2058년에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된다.

하지만, 출산율이 감소하고 기대 수명이 증가하는 시세를 보이기 때문에 노동력 부족과 경제성장 저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이렇기에 인구의 변화는 정부에게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은 문제라는 것을 보여준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