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 “확산세 꺾이지 않고 있어…확진자 30만명 대응체계 매진”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8.19
한국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30만명에도 대응 가능한 의료·방역체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유행 양상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9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며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로 사망자와 중증 환자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1총괄조정관은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13만명대, 사망자 83명, 위중증 환자는 492명 발생하고 감염재생산지수(1.18)는 7주 연속 1 이상을 기록했다며 “여름철 이동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번 재유행에 ▲ 신속한 진단과 치료 ▲ 표적 방역 ▲ 국민들의 일상과 함께하는 방역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신속한 진단·치료를 위해 진단 검사부터 치료·처방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1만2개소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1총괄조정관은 “진단부터 치료까지 한 번에 가능한 병·의원을 동네에서 더 손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고위험군이 하루 안에 진단·처방을 받을 수 있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운용하고 있고, 먹는치료제는 현재 63만명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2천148개 약국에서 받아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감염자가 많이 나오는 계층과 시설에 역량을 집중하는 표적방역과 관련, 이 1총괄조정관은 “노인, 소아, 기저질환자 등 감염에 취약한 분들과 요양, 정신병원과 같은 취약시설은 더욱 빈틈없이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는 172개 의료상담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보건소에 독거노인 대상 전담반을 구성해 재택치료 초기부터 집중적으로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요양시설 기동전담반 247개를 운영하고 시설 종사자 대상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모의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아·분만·투석 환자용 특수병상 3천575개와 중증 병상 주말 당번병원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1총괄조정관은 “현재 우리 방역·의료 역량은 국민들께서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재유행에 대응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며 “많은 경제적 어려움과 피로감을 초래했던 전국적인 거리두기 없이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일상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방역 관리방안을 논의했으며, 각 부처에 공연장, 군 시설, 어린이집 등 방역에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한인포스트 협약 전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