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정부 출범 6개월 현주소는?

설문조사서 불만족 '48.5%'… 경제정책 불만족 '66%' 달해 Mayoritas Publik Tak Puas Terhadap Pemerintahan Jokowi-JK

2015년 4월 21일

조코 위도도(조코위), 유숩 깔라(JK) 정부가 출범한 지 어느덧 6개월이 흘렀다. 인도네시아 역사상 첫 문민정부로 국민들의 큰 지지를 얻으며 출범한 조코위-JK정부의 지난 반 년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어떨까?

국내 여론조사기관인 폴트랙킹(Poltracking)연구소(소장 한따 유다)는 지난 3월 23일부터 30일까지 ‘조코위-JK정부의 반 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 여론조사는 전국 34개 주의 무작위로 선정된 응답자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오차범위는 ±2.9% 이다.

지난 4월 19일 이번 여론조사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결과는 현 정부에 ‘불만족’하는 응답자 비율은 48.5%, ‘만족’하는 응답자 비율은44%였다. 근소한 차이이긴 하나 불만족을 표하는 응답자의 수가 만족을 표한 응답자의 수를 넘어 선 것이다.

또한 ‘조코위 대통령이 만약 내각개편을 한다면’이라는 질문에 36%의 응답자가 ‘찬성’, 5.8%의 응답자가 ‘매우 찬성’, 24.1%의 응답자는 ‘반대’, 3.9%의 응답자는 ‘매우 반대’, 30.2%의 응답자는 ‘무응답’이었다.

국민들이 조코위-JK정부에 있어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경제정책’이었다. 경제정책에 대한 불만족율은 66%에 달했다. 이어 ‘부패방지정책’에 있어서도 55%의 응답자가 불만족을 표했다. 계속되는 정치권의 부정부패에 국민들이 염증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