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한인커뮤니티를 세운다

(1)코윈 인도네시아 편

2014년 11월 14일

Kowin1

– KOWIN(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이란?
KOWIN(Korean Women’s International Network)은 ‘세계 한민족 여성 네트워크’로 세계화 시대를 맞아 전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민족 여성인적 자원을 개발·활용하고, 국·내외 여성 및 세계 각 지역 한민족 여성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2001년 여성부 출범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KOWIN은 국·내외 한민족 여성들의 연대 강화와 상호교류, 재외 한민족 여성 네트워크 구축·활성화로 국가 경쟁력 확보, 재외 차세대 한민족 여성 리더 양성, 한민족 여성의 정체성 제고를 통한 세대간·지역간 연대 강화 및 한민족 여성 네트워크 확산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민족 여성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

– KOWIN 회장 및 임원의 구성, 임기
현재 미국, 독일, 캐나다, 일본, 중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교민이 많은 세계 18개국에 KOWIN지회가 운영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여성가족부 장관의 임명을 받은 인도네시아 담당관(회장)은 박현순 리틀램 유치원 원장이다. 코윈 임원은 회장이 임명하며 총무, 재무, 서기, 감사, 교육분과 위원장. 지회장 등으로 구분된다. 모든 임원의 임기는 2년이다. 현재 코윈 인도네시아에는 90명이 넘는 정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 KOWIN 인도네시아 2015년 중점 사업
1. 코윈 주니어 결성:
대학진학을 앞 둔 고교생들에게 진학상담 및 전공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코윈 주니어를 구성하여 코윈 차세대들로부터는 대학 진학 및 전공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게 하고, 코윈 정회원들로 부터는 직장이나 사업체에서 인턴 또는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도록 하여 미래 여성인재 글로벌 성장의 초석에 이바지 한다.

2. 밀알학교 활성화
밀알한글학교는 코윈의 오래된 사업이며 재외동포재단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현재 다문화 가정의 학생 및 현지인, 교민자녀들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자카르타, 땅그랑, 찌까랑에서 운영되고 있다. 한국인으로서 모국어 및 역사와 문화를 모르는 교민자녀 및 다문화 자녀들을 위하여 각계각층의 후원, 관심 및 지원을 받아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밀알한글학교를 활성화 시키고 이를 통해 교민사회에 크게 봉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게 할 계획이다.

3. 정회원 간 사업교류
매월 이루어지는 월례회 시간에 회원들 간의 사업 발표 및 홍보의 시간을 가져 자연스러운 네트워킹을 통한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