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KS 11 / 정아린
지구 온난화로 인해 자연이 훼손되고 있는 지금, 열대기후로 강수량이 원래 많았던 인도네시아도 기후 변화로 인한 극심한 자연재해가 잦아지면서 도시 침수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해수면 상승과 불규칙한 기후 패턴을 자주 겪는 나라 중 하나로,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자연재해가 바로 홍수이다. 수도 자카르타의 경우 매년 약 25cm씩 지반이 침하하고 있으며, 2050년경에는 도시의 절반 이상이 바닷물에 잠길 수 있다는 예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 물 공급을 위한 과도한 지하수 추출, 열악한 배수 시스템으로 인해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문제, 불투수층의 증가, 그리고 도시 개발로 인해 물을 흡수하고 조절하던 습지와 녹지가 사라지는 것 등이 있다.
침수는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초래할 뿐 아니라 환경과 생태계를 파괴해 농경지를 황폐화시키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부 지역은 바닷물에 잠겨 집들이 뼈대만 남은 채 폐허로 방치되기도 하며, 도시 침수로 인한 수질 오염은 위생 문제와 질병 확산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도를 보르네오섬의 누산따라로 이전해 자카르타의 침수와 인구 과밀 문제를 완화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또한 정부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전체가 협력하여 침수 문제 해결을 위한 개발과 참여를 강화하고 있다.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