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인도네시아 전역의 87명의 지방자치단체장과 부지방자치단체장이 IPDN(국립내무대학교) 자티나과르 캠퍼스에서 열리는 제2차 지방자치단체장 리트릿에 참여한다.
이번 리트릿은 올해 초 마겔랑에서 열린 제1차 리트릿에 이은 중요한 행사로, 참가자들은 지역 간 협력과 시너지 강화를 목표로 한다.
내무부 차관 비마 아리야 수기얄또는 93명의 등록 응답자 중 6명의 지방자치단체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한다고 밝히며, “실제로 상황을 검토해보면 참석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명확하다”고 전했다.
이번 리트릿에 참석하는 지방자치단체장은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첫째, 이미 취임했으나 제1차 리트릿에 참여하지 못한 지방자치단체장, 둘째, 이전 선거 결과에 분쟁이 있었으나 이제 해결된 지방자치단체장, 셋째, 재투표를 통해 새롭게 취임한 지방자치단체장이다.
리트릿 참가 전, 모든 참가자는 6월 21일 토요일 내무부에서 건강 검진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 6월 22일 일요일에는 후시(Whoosh) 고속열차를 이용해 자티나과르로 이동한다.
IPDN에 도착하면 IPDN 총장 하리룰 카이리와 내무부 차관의 환영을 받고, 6월 23일 월요일에는 내무부 장관 티토 카르나비안 주관으로 공식 개막식이 열린다.
이번 리트릿의 주요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임무와 책임을 깊이 이해하고, 부패 척결 전략을 발전시키며, 지방자치단체장 간 시너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다. 비마 차관은 “이번 리트릿의 가장 중요한 점은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으로, 현장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행사 기간 동안 지방자치단체장들은 보좌관 및 의전 직원 없이 IPDN 기숙사에서 숙박하며, IPDN 학생들과 다양한 토론 세션에 참여한다.
또한 메인 식당에서 점심을 함께하고 여러 문화 활동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러한 경험은 참가자들 간 네트워크 형성과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리트릿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자신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이들의 노력은 앞으로 더욱 큰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골프] 태국 자라비 분찬트, 2026 인도네시아 여자 오픈 역전 우승… 한국 김서윤2 공동 2위](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짜라위-분짠태국이-인도네시아-여자오픈총상금-60만달러에서-우승컵을-차지했다.-2026.2.1-180x135.jpg)










![[기획 연재5]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 준비의 출발점은 원료와 공장 관리](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0/인싸이롭INSIGHTOF-Consulting-박단열-대표.-180x135.pn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