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KS 10 / 이규서
인도네시아 특히 자카르타의 수많은 몰이나 상점, 길가의 카페나 음료수 판매대에서 보바티(Teh Boba)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커피나 탄산음료를 즐기지 않는다면 대만 브랜드인 Xing Fu Tang (행복당) 보바티의 강력한 단맛을 추천합니다.
Kompas.com의 기사에 따르면 보바티는 달콤한 맛과 독특한 식감으로 인해 이제 젊은이와 성인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이 음료는 일반적으로 차, 우유, 쫄깃한 타피오카 펄(보바)을 섞어 만듭니다. 모든 음식이 그러하듯 지나치게 많은 양의 보바티를 섭취하면 건강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지 않은 3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설탕 함량이 높음 : 보바티는 매우 높은 수준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시럽이나 타피오카 펄과 같은 토핑을 첨가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과도한 설탕 섭취는 체중 증가, 당뇨병 위험 및 치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높은 칼로리 섭취 : 보바티의 칼로리 함량은 설탕, 우유 및 추가 토핑 의 조합으로 인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서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고, 보바티 특유의 쫄깃함을 주는 타피오카 펄은 카사바 뿌리로 만들어지며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칼로리와 탄수화물 섭취를 늘립니다.
3) 카페인 고함량 : 일부 보바티는 카페인이 함유된 홍차나 녹차가 들어 있어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수면 장애, 불안, 심박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카페인은 유익할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일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을 해치지 않고 보바티를 즐기는 현명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시는 횟수와 양을 조절 : 보바티는 매일 마시는 음료가 아닌 가끔 마시는 음료라고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과도한 칼로리와 설탕 섭취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설탕 함량을 최대한 줄이세요 : 가능한 경우 저설탕 또는 무설탕 옵션을 선택하세요. 토핑의 경우 타피오카 펄보다 더 건강한 대안으로 과일 젤리나 알로에 베라를 고려해보세요.
3) 물을 많이 마시세요 : 보바티에는 액체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음료는 매일 필요한 물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하루 종일 충분한 양의 물을 계속 섭취하십시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