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보워 이코노믹 전망치 “경제 성장률 8% 달성할 수 있다”

▲프라보워 2024 만드리포럼 기조연설 2024.3.5

프라보워 수비안또 대통령 당선인은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률(pertumbuhan ekonomi)이 향후 5년 내에 8%에 도달할 수 있다는 낙관론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주변의 여러 장관들과 내기를 하기도 했다.

그에 따르면, 국가 전략 프로젝트(Proyek Strategis Nasional, PSN)의 개발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7월 18일 안타라 통신에 따르면 대통령 당선인은 “앞서 경제 조정부 장관은 우리가 5% 이상의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저는 더 대담하다. 우리는 과감하게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저는 8%를 달성할 수 있다고 낙관한다”고 말했다.

프라보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8% 경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효율성과 더 나은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합리적인 정책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누수, 남용, 국익과 국민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정책을 완화할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프라보워의 경제성장 8% 목표에 대해 경제금융개발연구원(Institute for Development of Economics and Finance, Indef)의 디딕 라흐비니(Didik J. Rachbini) 연구원은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대통령 당선인이 설정한 목표가 현재의 정책으로 달성될 수 있을지 비관적이라고 인정했다.

디딕 연구원에 따르면, 그 이유는 “조코위 행정부의 산업부나 산업부의 성과와 정책이 산업 부문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이라는 반론이다.

파라마디나 대학 총장은 지난 6월 18일 “프라보워의 선거 공약은 경제 성장률을 8%로 끌어올릴 것이며, 이는 현재의 정책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목표”라고 말했다.

디딕은 디딕 연구원은 “산업부의 역할이 제한되어 있어 산업 부문을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정책을 만들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산업 부문의 성장은 저조하고 매우 느리게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디딕에 따르면 산업 부문은 3~4% 성장에 그치며 정체되었다. 결국 산업 부문은 높은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을 상실했다. (경제부)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