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윤예준 / JIKS 10학년
인도네시아는 열대과일들이 다양하며 가격도 싸고 맛있다. 인도네시아 여행지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우리에겐 조금은 생소한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열대과일들을 알아보자.
1. 두리안(Durian):
맛이 대단히 독특하고 풍미가 깊어서 ‘과일의 왕’이라는 호칭을 달고 있지만, 이 과일이 유명해진 가장 큰 이유는 특유의 냄새에 있다. 그래서 통칭 ‘악마의 과일’이다.
이건 태국 등지에서 붙인 별칭으로,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된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을 포함해서 두리안을 상용하기 어려운 나라에는 악마 같은 냄새를 풍기는데 악마같이 맛있다는 의미로 퍼져있다. 흔들어 보아 내용물이 약간 덜렁거리고, 냄새가 강한 것이 좋다.
필수 지방산, 지질, 항산화, 항염 물질이 들어있어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면서 세포의 탈수를 막아주며 비타민 B가풍부하다. 또 두리안에 들어 있는 트레할로스라는 이당류와 오메가 지방산은 세포막을 만들고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 주는 황이 풍부하다. 술, 특히 맥주와 함께 먹으면 속에서 독성물질이 생성되어 심장마비 내지는 급성 식중독의 원인이 된다고도 하며 고혈압환자들에게도 좋지 않다고 한다.
2. 망기스(Manggis):
망고스틴, 두리안과 비교되는 ‘과일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유래는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에게 사랑 받았다는 일화가 있다. 외형은 보라색에 가까운 자주 빛의 약간 단단한 껍질을 가진 것이 좋으며, 손 사이에 끼고 살짝 눌러주기만 해도 껍질이 까진다. 안에는 마늘 쪽 같이 생긴 흰 과육이 들어있다. 맛은 과연 여왕이라는 별명이 붙을만한 맛으로서, 열대과일답지 않게 적당히 달면서도 시원한 청량감이 느껴지는 맛을 가지고 있다. 흰 과육 중 가장 큰 것에는 대체로 씨가 있다. 망기스는 과일의 껍질을 깔 때 즙이 나오는데, 이 즙은 착색력이 강하여 예로부터 염료로 쓰였으며, 옷에 묻으면 지워지지 않으니 묻지 조심해야 한다. 찬 성질로 항균, 항염, 항알레르기에 효과가 있으며, 민간요법으로 망기스 잎이나 과일껍질을 염증이나 상처의 치료 등에 사용해왔다.
3. 빠빠야(papaya):
인도네시아의 국민과일, 초록색에서 익으면 노랗게 변한다. 속이 빈 가운데 부분에는 검은 알갱이 씨가 많이 있지만, 씨는 제거를 하고, 주위의 과육을 먹는다. 단 맛이 강하고 독특한 향이 있으므로, 레몬 수육을 끼얹어, 신 맛을 더하는 경우도 있다. 채소로 이용되는 풋과일은 단백질 분해 효소인 파파인을 포함하므로, 고기 요리에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과육은 가늘게 잘라 건조시켜, 말린 과일로 내놓기도 한다. 인도네시아인들은 식후에 반드시 빠빠야를 먹는 습관이 있는데 빠빠야의 효소가 소화를 돕기 때문이다. 그 외에 생리불순 및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4. 끌라빠(Kelapa):
코코넛, 인도네시아가 세계 생산 2위이며 끌라빠의 열량은 내부의 주스(코코넛워터)만 마시면 15~20kcal 정도밖에 안 되지만, 껍데기 안쪽의 흰 부분(배젖)까지 싹싹 긁어 먹으면 350kcal를 넘어간다.
이는 배젖에 끌라빠가 자라는 데 필요한 양분과 유분이 많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서는 끌라빠 열매에 구멍을 뚫어 판매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고, 인도네시아 인들은 끌라빠 과육에 시럽을 섞어 먹는다. 또한 마트에서도 각종 코코넛 음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숙취 해소에 꽤 도움이 된다고 한다. 끌라빠 과육을 갈아서 짜내 코코넛 밀크라는 식재료를 만드는데, 인도네시아에서는 밥 지을 때도 코코넛 밀크로 짓기도 한다.
5. 블림빙(Buah Blimbing):
모양 그대로 별모양 과일이란 의미이며, 다른 이름으로 카람볼라(Carambola)나 Starfruit라고 불린다. 5개의 능선에 갈색 빛이 도는 것이 좋다. 잘 익은 것은 달달한 배맛이 나지만 덜 익은 것은 신맛과 떫은 맛이 난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에 섬유질과 칼륨, 항산화 성분도 많다.
생으로도 먹고 주스나 잼, 젤리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가공해 먹기도 하며, 주스는 고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또한 잎 추출물에 콜라겐 보호 성분이 들어있어 이것을 미용제품 원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 가지 주의사항으로 다른 과일에는 없는 일종의 신경독인 카람복신이라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신장에서 이 성분을 걸러내기 때문에 문제가 없으나 신장질환 환자들은 이 독을 걸러내지 못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옥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곤란해진다. (출처 : 나무위키/위키백과)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