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입국 eVisa 소지자의 조건

2021년 3월 34일부터 이민국은 외국인의 입국 허가를 규제했다. 이후 Covid-19 대응본부와 국가 경제 회복 위원회는 외국인 비자 및 거주 허가 부여에 관한 신 규정을 9월 17일 발표했다.

Achmad Nur Saleh 이민국장은 “eVisa 발급 데이터에서 많은 외국인이 eVisa를 취득했지만 외국인 입국 제한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영토에 입국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2021년 4월 22일부터 2021년 7월 18일까지 방문비자 또는 기한부 체류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은 특정 출입국관리소(TPI-Tempat Pemeriksaan Imigrasi)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입국할 수 있다. 이 비자 소지자는 늦어도 2021년 10월 15일까지 인도네시아에 입국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eVisa 재활성화 프로세스는 SIMKIM(이민 관리 정보 시스템-Sistem Informasi Manajemen Keimigrasian)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행된다.

외국인 보증인은 더 이상 새로운 eVisa를 신청할 필요가 없지만 스폰서의 이메일과 외국인에게 자동으로 새로운 eVisa가 발송된다.

이민국은 “보증인과 스폰서 이메일로 새로운 eVisa 이메일을 보낼 것이다. 외국인들은 새로운 eVisa로 인도네시아를 입국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21년 9월 17일자 법무부장관령에 의거 TPI로 지정된 공항은 다음과 같다.
1. Kualanamu (Medan)
2. Hang Nadim (Batam)
3. Soekarno-Hatta (Tangerang)
4. Halim Perdanakusuma
(DKI Jakarta)
5. Juanda (Surabaya)
6. Sam Ratulangi (Manado)
7. I Gusti Ngurah Rai
(Denpasar)

하지만 전문 인력(TKA-Tenaga Kerja Ahli)으로 오는 외국인은 수카르노 하타 공항과 삼 라툴랑이 공항을 통해 인도네시아 영토에 입국할 수 있다.

한편, 2021년 4월 22일 이전에 발급된 비자로 인도네시아 밖에 있는 외국인은 새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역외 비자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재개된 것으로 방문 비자 승인은 사업 목적, 의료 목적 및 인도적 목적으로만 승인된다. 일반 방문비자는 이번 개방 조치에 해당사항이 없다.

해외 체류가 제한된 비자라면 취업 tujuan kerja(C312), 결혼가족 penyatuan keluarga (C317), 투자 investasi (C313 or C314)를 신청할 수 있다. 비자 신청은 visa-online.imigration.go.id를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TKA의 경우 비자 신청은 tka-online.kemnaker.go.id를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외국인의 비자 신청자가 충족해야 하는 추가 요구 사항이 있다. 추가 요구 사항에는 – Covid-19 예방 접종 완료 증명서, -건강 보험증서 – 인도네시아에 있는 동안 건강 프로토콜을 준수할 의향이 있다는 진술서 – 외국인이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인도네시아에 있는 동안 의료비를 독립적으로 부담할 용의가 있다는 진술서로 대체할 수 있다.

이민국은 “우리는 외국인들에게 인도네시아의 보건 프로토콜 규정을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 외국인이 보건수칙을 위반할 경우 추방 등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화생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