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포스트) 자카르타 주지사 Anies Baswedan은 수도에서 엄격한 대규모 사회 제한(PSBB)을 다시 시행하기로 9월 9일 저녁 발표했다. 주지사는 이번 결정은 자카르타 Covid-19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 있고 가득 찬 병상 가용성과 높은 사망률과 같은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했다고 말했다.
아니스 주지사는 자카르타 주정부 유튜브 생방송에서 “가능한 빨리 비상 브레이크를 당기는 것 외에는 자카르타를 위한 옵션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이 같은 비상 제동 정책은 2020년 9월 14일부터 적용된다. 이번 PSBB로 복귀는 전과 같이 다시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Kompas.com은 PSBB 동안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요약했다.
*** 6가지 금지 사항
1. 공공 장소 활동 금지
공공장소에서 활동이 제한된다. 인원과 거리 간격 제한이다. PSBB기간 주민 이동 대중 교통도 통제한다.
2. 재택 근무 및 수업
대면식 학교 교육 및 학습 활동은 금지되어 있다.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중단하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으로 대체한다. 또한 직장 근무를 제한하고 재택 근무로 대체한다.
3. 자카르타 출입 제한
자카르타 출입은 DKI 자카르타 주정부에 의해 제한된다. 또한 긴급한 사정이 있는 지역 거주자만 자카르타에 출입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DKI 지방 정부는 PSBB가 효과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중앙 정부 및 인근 도시와 논의한다.
4. 관광 명소 폐쇄
9월 14일 PSBB가 다시 강화되는 즉시 자카르타 관광지도 폐쇄된다. Anies 주지사는 “Ragunan, Monas, Ancol, 도시 공원과 자카르타 주정부가 관리하는 관광지도 폐쇄 될 것”이라고 말했다.
5. 식당에서 식사 금지
PSBB가 엄격해지면 다시 식당이나 카페에서 식음료를 할 수 없다. 자카르타 주 정부는 식당을 열 수 있지만 테이크 아웃 음식만 제공한다는 조건이다. 주지사에 따르면 PSBB 전환 기간 동안 식당은 Covid-19의 전파 장소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6. 지역 주민 종교시설 제한
자카르타 여러 지역과 자카르타 외부에서 찾아오는 대규모 종교 예배당은 폐쇄된다. 예배는 주거 지역 주민을 위한 장소로만 허용되고 이 또한 레드존 지역은 불허된다.
*** 4가지 허용 사항
1. 생필품 및 의약품 구입
PSBB기간 동안 생활용품과 의약품 구입은 가능하다. 소매점이나 시장을 방문 할 수 있지만 올바른 건강 프로토콜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온라인으로 상품 보내기 및 주문하기
허용되는 활동 중 하나는 온라인 음식 또는 상품 거래이다. 온라인으로 하는 한 무엇이든 쇼핑할 수 있다.
3. 지역주민 종교 활동
이전 PSBB와 약간 다른 점은, 예배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예배 장소는 반드시 지역 주민들만 사용이 가능하다. 큰 모스크와 성당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예배당은 여전히 사용이 금지된다. 주민 예배 장소도 건강 프로토콜을 구현해야 한다.
4. 11개 부문 사무실 근무
의료 사업, 식품 사업, 에너지, 통신 및 정보 기술, 금융, 물류, 숙박, 건설, 전략 산업, 기본 서비스를 포함한 11 개 분야는 재택 근무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공익 사업 등 국가의 중요 특정 분야도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