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16일 메가와띠 투쟁민주당 총재와 쁘라보워 수비안또 그린드라당 총재는 대선을 앞두고 정치 밀약서인 바뚜뚤리스에 서명하고 있다.>
2014년 4월 9일 총선을 앞두고 12개 정당은 사활을 걸고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33개주 누산따라에서 외쳐대는 선거열풍 못지않게 2014년 선거정국의 뜨거운 감자는 밀약서 ‘바뚜뚤리스’이다.
메가와띠 투쟁민주당 총재와 쁘라보워 수비안또 그린드라당 총재와 정치 밀약서 바뚜뚤리스의 약속은 무엇인가?
2009년 5월 16일 메가와띠 투쟁민주당 총재와 쁘라보워 수비안또 그린드라당 총재는 대선을 앞두고 정치 밀약서인 바뚜뚤리스에 서명했다.
Okezone 인터넷판 3월 18일자에 따르면 메가와띠 투쟁민주당(PDIP) 총재가 조꼬위도도 자카르타주지사를 투쟁민주당의 대통령후보로 지명하자 쁘라보워 수비안또 그린드라당 총재는 “ 메가와띠 총재는 바뚜뚤리스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며, “메가와띠 총재의 조꼬위도도를 대통령 후보로 지명했다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메가와띠 총재와 쁘라보워 총재의 밀약서 ‘바뚜뚤리스’는 총선거를 앞두고 TV 방송과 신문에 큰 화제를 몰고 있다.
TV One은 특별 프로그램에서 투쟁민주당(PDIP) 대변인과 그린드라당 대변인을 초대해서 논쟁을 방영했다.
이 자리에서 투쟁민주당 대변인은 “메가와띠 총재의 조꼬위도도 주지사를 대통령 후보 지명과 바뚜뚤리스의 약속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린드라당 대변인은 “메가와띠 총재가 2014년 대통령선거에 쁘라보워 수비안또를 대통령후보로 지지한다는 바뚜뚤리스의 서약이 기록되었다. 메가와띠 총재는 바뚜뚤리스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밝혔다.
왜 프라보워 총재는 메가와띠 총재로 하여금 바뚜뚤리스 서약을 지키라고 주장 하는가?
현재 국회의원 26석을 확보하고 있는 그린드라 당은 대통령 후보를 출마하기 위해선 총선 득표 25% 또는 국회의석 20% 확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프라보워 총재 그린드라 당은
어쩔 수 없이 다른 정당과 제휴해야 한다.
반면 투쟁민주당은 국회의원 95석에 총선 득표 25%와 국회의석 20%는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보여, 대통령 후보로 단독 출마 할 수 있기에 그린드라 당과 사정이 다르다.
바뚜 뚤리스(Batu Tulis ) 밀약서 내용은 무엇인가?
바뚜뚤리스는 보고르시에 있는 지역 이름이다. 바뚜 뚤리스(Batu Tulis ) 밀약서는 2009년 5월 16일에 양당 총재가 직접 서명했다. 주요 내용은 ‘2009-2014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부통령 선거의 투쟁민주당과 그린드라당의 협력 진출하고, 2009년 대선에서는 메가와띠 수까르노뿌트리 총재는 대통령 후보, 프라보워 수비안또 총재는 부통령 후보로 된다’는 내용이다.
또한 2014년 선거에는 메가와띠 수까르노 뿌트리 총재가 프라보워 수비안또를 대통령 후보로 지지한다는 내용이 뜨거운 정가의 감자이다.
-바뚜뚤리스(Batu Tulis)
밀약서 전문-
1. 투쟁민주당 (PDIP)과 그린드라당은 2009년 대통령과 부통령 선거에서 메가와띠 수까르노뿌트리는 대통령후보, 프라보워 수비안또는 부통령후보에 합의한다.
2. 만일 쁘라보워 수비안또가 부통령에 당선되면, 민족 특성이 있는 문화육성과 주권이 있는 정치자립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경제부흥 정책과 프로그램을 관리한다. 이 합의 내용은 메가와띠 수까르노 뿌트리 대통령 후보와 부통령 후보 선거공약으로 발표하고, 추후 합법화 한다.
3. 위에 2 번호의 사항에 따라 메가와띠 수까르노뿌트리와 프라보워 수비안또가 내각을 구성한다. 프라보워 수비안또는 산림부 장관, 농업부 장관, 재무부 장관, 국영기업부 장관, 에너지자원부 장관, 해양수산부 장관, 산업부 장관, 인력이주부 장관, 인권 법무부 장관, 국방부 장관을 지명한다.
4. 정부내각은 투쟁민주당(PDIP)의 국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그린드라 당의 국민번영을 위한 8가지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5. 2009년 대통령 선거운동의 비용은 각각 50%씩 메가와띠 수까르노 뿌트리와 프라보워 수비안또가 부담한다.
6. 투쟁민주당 (PDIP)과 그린드라당은 양당 당원과 일반인들로 이루어진 대통령 선거의 승리성공팀을 조직한다.
7. 메가와띠 수까르노뿌트리는 2014년 대통령 선거에서 프라보워 수비안또를 대통령후보로 지지한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