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산업 협력 강화 및 브릭스(BRICS) 시장 공략 위한 전략적 행보
인도네시아가 2026년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열리는 국제 산업 박람회 ‘이노프롬(INNOPROM)’의 공식 파트너 국가로 선정됐다. 이번 지정을 통해 인도네시아는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 알리고, 러시아를 비롯한 브릭스(BRICS) 회원국으로부터의 투자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난 10월 21일 자카르타 청사에서 ‘2026 이노프롬 파트너 국가 준비 킥오프’ 행사를 열고 이를 공식 발표했다. ‘2026 이노프롬’은 7월 6일부터 9일까지 개최되는 러시아 최대 규모의 산업 기술 박람회로, 매년 전 세계 산업계 관계자와 정책 입안자들이 모여 혁신 기술과 미래 산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에코 S.A. 차얀토 산업부 사무총장은 이번 파트너십이 인도네시아의 글로벌 산업 무대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파트너 국가 참여는 인도네시아 산업의 혁신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동시에,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성장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 약속을 상징한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이번 박람회를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관문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파트너 국가로서 중심 무대에 오르게 되는 인도네시아는 국가관, 비즈니스 포럼, 기술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국 산업 역량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에코 사무총장은 “이노프롬을 계기로 양국 간 산업 협력과 투자를 강화하고, 기업 간(B2B)·정부-기업 간(G2B)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인도네시아가 글로벌 제조 및 혁신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나아가 인도네시아는 이번 파트너십이 러시아를 넘어 브릭스와 더 넓은 국제사회와의 협력에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코 사무총장은 “균형 있고 회복력 있는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국내 산업계, 경제 단체,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박람회 참여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러시아 측도 인도네시아의 파트너 국가 참여에 높은 기대를 보였다. 베로니카 노보셀체바 주인도네시아 러시아 부대사는 “박람회 기간 중 다양한 양자 회담과 협의를 통해 양국 정부와 기업들이 미래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KOTRA] 2025 인도네시아 외국인투자 관련 규정 변경 안내](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1/11/KOTRA-180x124.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