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쓰리프팅(thrifting)’이 뜬다, 중고거래 증가하는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젊은 세대의 소비방식 변화
이커머스 플랫폼을 넘어 SNS 계정을 통한 중고 거래까지, 다양한 거래 플랫폼

최근 인도네시아의 젊은 인구들은 새롭고 특별한 구매 포인트의 일부로 ‘중고 제품’을 재정의하기 시작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중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Thrifting’이라고 통칭하고 있으며,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자카르타, 족자카르타 등 자바섬 전역과 발리, 리아우섬 등 인구가 밀집해 있는 전 지역에서 ‘중고’, ‘중고샵’ 등의 키워드로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내 중고(Thrifting) 검색 현황>

[자료: 구글트렌드(Google Trend)]

늘어나는 중고 제품 구매 수요, 그 이유

중고 제품 구매수요는 팬데믹과 함께 크게 성장했으며, 가성비를 따지는 젊은 세대의 소비 방식의 변화 또한 그 배경이다. 기존에 구매해 보유하고 있거나, 이미 사용한 제품을 다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하는 리커머스(Recommerce) 시장은 팬데믹을 계기로 전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많은 인도네시아인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질 좋은 제품을 얻기 위한 중고 제품 구매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알려진 토코피디아(Tokopedia), 부카라팍(Bukalapak), 쇼피(Shopee) 등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중고 물품 옵션을 제공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을 검색한 뒤, 필터에 ‘Bekas'(중고)를 설정하면, 판매되고 있는 중고 물품들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중고 물품 판매>

[자료: Tokopedia, Bukalapak 홈페이지]

2022년 Goodstat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중고 제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인원이 전체의 49.7%에 달해, 거의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중고 제품을 접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중고 제품 구매를 해본 적 없지만 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인원이 34.3%, ‘구매계획이 없다’라고 답한 인원이 16%를 차지했다.

<2022년 인도네시아 내 중고 거래 경험 여부 설문조사>
(단위: %)

[자료: GoodStats Indonesia]

Statista를 통해서는 중고 제품 중에서 의류에 대한 통계를 찾아볼 수 있다. Statist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중고의류 구매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가격이다. 약 55%의 사람들이 새 제품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중고의류를 구매한다고 답했으며, 브랜드 의류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가 41%로 그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예상치 못한 좋은 제품을 만나는 즐거움, 보다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을 중고의류를 소비하는 주된 이유로 꼽았다.

<2022년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중고의류를 구매하는 이유 설문조사>
(단위: %)

[자료: Statista]

인도네시아에서 중고 거래를 하려면?

인도네시아에도 중고 거래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들이 자리 잡고 있다. 동남아 전역에 널리 퍼져있는 중고 거래 플랫폼인 Carousel(캐러셀)과 OLX Indonesia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KASKUS, 중고차에 특화된 Moladin 등 품목에 따라 아래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들이 중고 거래를 위해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토코피디아 등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기도 하며, 무엇보다 인스타그램, 틱톡을 통한 개별 거래도 많다.

<인도네시아 내 중고 거래 플랫폼>

플랫폼명 웹사이트 개요
OLX Indonesia www.olx.co.id tokobagus.com으로 알려진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2005년에 발리에서 설립됐으며, 현재는 Astra 그룹에 속해있다.
KASKUS www.kaskus.co.id 1999년에 만들어진 커뮤니티 사이트였으나, 최근에는 다른 사람들과 취미 공유 뿐만 아니라 중고물품을 사고 팔 수 있다.
Carousell

 

id.carousell.com 의류, 화장품, 사치품, 책, 가구, 자동차, 집 등 개인이 처분하고 싶은 모든 제품을 사고 팔 수 있어 개인 간 중고 거래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Maujual

 

www.maujual.com Carousell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휴대전화나 전자기기 등의 중고 거래에 특화돼 있다.
Laku6 www.laku6.com 2015년에 설립된 중고 전자기기 플랫폼으로, 휴대전화, 노트북, 태블릿, 케임콘솔 등이 주로 거래된다.
Jagofon www.jagofon.com 중고 스마트폰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적절한 검사를 거친 후 일정 품질의 제품을 판매한다.
Prelo 모바일 기반 플랫폼으로, 일반 중고의류와 운동장비, 유아용품 등 위주로 중고 거래가 가능하며 구매대행(Jasa titip)이나 단기간 물품을 빌려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Thinkerlust www.tinkerlust.com 명품의류, 가방 등 고가의 제품들을 중고로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Moladin www.mofi.id 2016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중고차에 특화된 플랫폼이다. 구매자들은 차량 세부정보를 확인하고, 차량 주인을 직접 컨택해 거래할 수 있다.
Carmudi Indonesia www.carmudi.co.id 2013년에 설립된 중고 운송수단들이 거래되는 플랫폼으로, 자동차, 자전거 등이 주요 거래품목이다. 차 구매 시 주의할 점이나, 차 리뷰, 차량시장동향, 관련 행사 등 정보도 제공한다.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정리]

특히 젊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들 사이에서는 중고의류 구매가 트렌드로 자리 잡아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중고의류를 판매하는 다양한 계정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틱톡에서는 다양한 중고의류 샵들이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마켓에서도 중고의류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자카르타에 있는 Pasar Baru, Pasar Senen, Pasar Kampung Bali, Pasar Santa, 족자카르타의 Senthir Market이 대표적이다. 오프라인 매장들에도 에어컨 장비를 갖춘 곳들이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개선되는 중이다.

<소셜미디어 내 중고의류를 판매하는 모습>

[자료: 틱톡, 인스타그램]

<자카르타 인근에 위치한 중고의류샵(Pasar Santa)>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촬영]

젊은 사업가들의 도전

인도네시아 내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중고 의류시장이 돈이 되는 시장이라고 소문이 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련업계로 뛰어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통업자가 중고섬유를 대량으로 공급하면, 이를 소매점에 팔아서 그들이 수선해서 재판매하거나 혹은 새로운 옷으로 재가공하는 방식이다.

소매업자들은 구매한 중고의류를 세탁하거나 수선하고, 때때로는 특색을 살려 리폼하기도 한다. 일부 옷들은 재판매될 때 처음과는 아예 다른 모습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이런 의류는 기존 가격보다 훨씬 비싸게 재판매되며, 지속 가능하다는 점과 스타일 관점에서 의미 있다고 여겨진다.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올해 1월부터 중고의류 샵을 개업해 운영하는 D 씨와 인터뷰를 통해 최근 중고 샵이 인기 있는 배경을 들을 수 있었다.

1. 어떻게 중고의류 샵을 운영하게 됐나요?

처음 틱톡을 통해서 중고 물품들이 홍보되고 또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 것을 보면서, 저도 이것으로 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많은 중고샵이 생기는 것을 봤고, 온라인을 통해서 보다 쉽게 홍보하고 접근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 흐름에 합해 올해 1월에 중고 샵을 개업했습니다.

2. 중고의류에 대한 관심을 체감하시나요?

매일 문의 건들이 많고, 실제 주문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가게 운영은 거의 온라인으로 하고 있고, 인스타그램과 틱톡으로 주문을 받아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거래가 들어오는데, 특히 휴일이나 새해, 개학 시즌일 때 더 바빠지곤 합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사는 경우가 많지만, 그 외에도 브랜드 의류나 해외에서 온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서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해외에서 온 옷들이 더 스타일이 좋거나 세련된 것이라는 인식도 있는 것 같습니다.

3. 중고의류는 보통 어떤 방식으로 거래를 하고 있나요?

우리는 유통업자들로부터 제품을 받아서 판매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제품들은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옵니다. 이렇게 구매한 제품을 저희 샵에서 다시 판매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제품의 가격대는 꽤 넓게 분포돼 있는데, 종류와 브랜드, 질에 따라서 적게는 1만 루피아(0.64달러)에서부터 높게는 수백만 루피아에 이르기도 합니다. 다만 정부에서 중고의류 관련 수입규제를 시행하고 있어 어려움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중고의류 수입규제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산업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할 때 해당 품목에 대한 수입규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품목이 중고의류다. 수출입 금지상품에 관한 이전 규정 2021년 18호를 개정한 2022년 무역부 장관규정 제40호를 통해 중고수입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중고의류 수입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자국 내 섬유, 봉제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인도네시아 섬유협회(API)에 따르면, 실제로 2024년 1월에서 5월 사이에 약 20~30여 개의 인도네시아 내 섬유공장이 문을 닫았으며, 이로 인해 1만800여 명의 실직자가 발생했다.

인도네시아 언론을 통해 줄키플리 하산(Zulkifli Hasan) 장관이 이끄는 무역부가 정부 단속의 일환으로 수입중고의류를 폐기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줄리플키 하산 장관은 중고의류의 위생문제를 지적하며, 중고의류를 통해 피부를 통한 감염이나 질병에 옮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앞으로도 해당 규정에 대한 엄격한 집행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공표했으며, 그 일환으로 항만 등에서 중고의류를 대대적으로 단속하고 적발하고 있다.

시사점

정부 차원의 산업별 수입규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 차량, 의류 등 인도네시아 내 중고 제품에 대한 인도네시아 내 대중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고 거래에 대한 Z세대들의 수요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 여러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대중적인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중고 거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고물품시장이 커지면서, 관련된 기술 분야에 대한 진출기회도 존재한다. 거래 플랫폼과 관련된 기술, 금융 관련 부분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자기기나 차량, 브랜드 의류 등의 중고 거래에 필수적으로 따르는 품질개선을 위한 기술 등도 점차 고도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 차원에서 자국산업에 대한 보호를 목적으로 중고 제품에 대한 다양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이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며, 중고 제품의 수입 혹은 자국 내 거래 등에 관해 품목별로 해당하는 세부조항을 면밀히 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공동작성자 : Paundria Dwi

자료: Google Trend, GoodStats Indonesia, Statistia, Tokopedia 등 각 사 홈페이지, Tiktok, Instagram, 인도네시아 언론 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