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KS 10 정아린
우리가 차를 타고, 또는 걸어서 산책을 하다 보면 길거리나 주택에 노란 깃발이 걸려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노란 깃발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 중국은 흰색, 그리고 세계 대부분의 나라는 검은색이 죽음을 상징한다.
네덜란드에 식민지화 당했던 시기에 네덜란드 사람들은 수천 명을 죽일 수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발생하거나 새로 나타나면 그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알파벳 Q(Quarantine)를 노란 깃발에 적어 표시했다.
본래는 사람들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해 노란 깃발을 쓰는 것이 관행이고, 주로 배 위에서 치명적인 질병이 나타나기에 배에서만 쓰였지만, 그 문화가 인도네시아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깃발은 특별한 디테일없이 노란색이기만 하면 되지만 사람들은 주로 얇은 천에 연한 노란색을 사용한다.
현재 인도네시아는 식민 지배에서 벗어났지만, 지배를 받던 때의 문화가 아직도 남아 노란 깃발을 죽음의 상징으로 쓰고, 그들의 문화로 받아들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주변에서 가족, 친구, 지인 등이 죽으면 집 앞에 노란 깃발을 달아놓는다. 또한, 구급차들은 시체들을 운송할 때 노란 깃발을 다는데, 이때 구급차는 모든 교통 신호들을 지키지 않고 바로 갈 수 있다.
그로인한 교통 체증으로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만약 노란 깃발을 단 구급차가 신호를 지키고 지나간다면 그것은 위법하는 것이 아니니 그 사실을 기억하며 길을 터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