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핵무기 금지 조약국 공식 가입

▲외교부 장관은 2024년 9월 24일 뉴욕에서 핵무기금지조약(Treaty on the Prohibition on Nuclear Weapons) 비준서를 유엔(UN) 사무국에 제출했다. 사진 인도네시아 외교부 제공

인도네시아 외교부 장관은 2024년 9월 24일 뉴욕에서 핵무기금지조약(Treaty on the Prohibition on Nuclear Weapons, TPNW) 비준서를 유엔(UN) 사무국에 제출했다.

이 문서 제출은 군축을 통해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는 데 인도네시아의 적극적인 역할을 확인시켜 준다는 것.

앞서 2023년 11월 21일 인도네시아 하원 본회의는 2023년 12월 20일에 발효된 2023년 법률 제22호로 TPNW 비준에 관한 법률(RUU) 초안을 통과시켰다.

이 비준서가 제출됨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공식적으로 핵무기금지조약(TPNW) 당사국이 되었다. 앞으로 인도네시아는 더 많은 국가가 조약에 서명하고 비준할 수 있도록 TPNW의 보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핵무기금지조약 TPNW를 채택함으로써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핵무기에 대한 국제 규범을 형성하고, 핵무기 보유국에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도록 도덕적, 정치적 압력을 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인류와 평화에 대한 인도네시아의 도덕적 헌신을 반영하는 것이며, 다른 국가들이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동참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핵무기 사용의 위험이 줄어들고, 글로벌 차원에서 핵무기 군축과 비확산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TPNW의 보편화를 장려하는 역할을 계속한다는 정책이다.

핵무기금지조약(TPNW)은 2017년 7월 7일에 처음 채택되었으며, 핵무기 금지를 전반적으로 규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70개 당사국과 93개 서명국이 TPNW에 가입되어 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