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취업 정보 사이트 잡플래닛(Jobplanet)이 구직자가 가장 선호하는 스타트업(start-up) 기업 10순위를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잡플래닛 담당자에 따르면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기업이 불안정하다는 생각으로 대기업을 찾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잡플래닛 이용 현황에 따르면 많은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기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잡플래닛은 스타트업 기업 기준을 역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target) 시장을 가진 인터넷 기반의 사업체로 삼았다. 또한 잡플래닛은 2015년 11월 기준 잡플래닛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이 어떤 기업 정보를 많이 열람했는지를 척도로 삼아 순위를 정했다.
잡플래닛 웹사이트는 인도네시아 내에서 총 48개의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3만 건의 기업 정보 열람을 바탕으로 조사했으며, 이 결과 토코피디아(Tokopedia)가 1순위를 차지했다.
토코피디아는 조사 결과 49.17%의 기업 정보 열람을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매체 메트로티비뉴스(Metrotvnews)는 토코피디아 사옥이 누구나 일하기 원하는 분위기와 시설이 조성되어 있어 많은 구직자들이 일하기 원하는 기업 선정이 놀랍지 않다고 전했다.
한편 2위는 12.28%를 기록한 트래블로카(Traveloka)가 차지했으며 이어 3위는 12%를 기록한 고젝(Go-Jek)이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