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은 신년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양력으로 1월 1일이 된 신년 이외에도 해가 바뀌는 날은 이슬람의 신년과 중국의 신년, 발리에서 기념되는 녀비(nyepi) 명절인 사카(Saka)의 신년이 있다. 이들을 구분하기 위해 양력으로 1월 1일이 된 신년은 마세히(Masehi)의 신년이라고 한다. 마세히란 단어는 알마시(Al Masih)에서 나온 것으로 그리스도라는 뜻이다.
서기의 신년이라고도 하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양력의 신년은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했을 때에 시작되었으며, 527년에 디오니시우스 엑소구스 (Dionisius Exogus)라는 천주교의 수도사에 의해 작성되었으나, 지금처럼 사용된 것은 아니었다. 현재 우리가 쓰는 양력은 1582년 그레고리어스 8세 교황에 의해 개선된 것이다.
역사상 양력은 BC 100년~44년 전 줄리어스 시저로부터 기원한다. 당시 1년은 12개월이 아니라 10개월이었다. 기원전 1년은 10개월이었고, 오늘 날의 3월(March)는 당시 1월을 뜻하는 Martius에서 기원했다.
그러나 점성학자들은 오랜 연구 끝에 1년은 12개월이라는 사실을 발견했고, 줄리어스 시저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렸다. 시저는 점성학자들의 제안을 받아들여 Januari(January, 1월)과 Februari(February, 2월)를 추가하여 1년은 12개월이 됐다.
달의 이름은 각각 고대 로마 신을 뜻하던 것이었고, 때문에 라틴어에서 기원한다. 1월(January)은 출입문을 관장하는 야누스(Janus)를, 2월(February)는 결실의 신인 루페르쿠스(lupercus)를, 3월(March)는 군신이며 농업의 신인 마르스(Mars)를, 4월(April)은 미의 여신이자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Aprhrodite)를, 5월(May)는 성장과 번식의 여신 마리아(Maria)를 뜻한다.
그러나 6월(June)은 신이 아닌 고대 로마의 초대 집정관을 했던 명문 집안 유니우스(Junius) 가에 바쳐져 붙여진 이름이다. 7월(July)의 본래 이름은 Quinctilisdu였지만, 당시 위대한 정치가로 칭송받던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er)가 암살된 후, 그를 기념하기 위해 그가 태어난 달을 Julius로 칭하다 현재 July가 되었다. 8월(August) 역시 신의 이름이 아닌 사람의 이름을 따랐다. 원래 원래 6월을 뜻하던 Sextilist를 고대 로마의 초대 황제 아우구투스(Augustus)로 바꿨다.
9월(September)은 라틴어로 Septem은 본래 ‘7’을 뜻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1월과 2월이 추가되면서 자연스럽게 September은 9월이 되었다. 10월(October)과 11월(November), 12월(December) 역시 각각 숫자 ‘8(Octo)’, ‘9(Novem)’, ‘10(Decem)’을 뜻하던 이름이었지만, 1년이 12개월 되면서 2개월씩 늦춰지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