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대통령“일자리 창출 위한 정부차원 노력 계속할 것”
Jokowi Luncurkan Program Pembuatan Lapangan Kerja
지난 11월 11일 조코 위도도(이하 조코위) 대통령은 정부 주도의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동부 자와 JIIPE(Java Intergrated Industrial and Ports Estate)복합산업단지에서 조코위 대통령은 “이 프로그램은 만야르(Manyar) 구역에 위치한 산업단지 내 이슬람 기숙학교와의 투자 협력을 통해 진행된다”며 “이 협력으로 6만 여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타 국가들의 성장이 더 견고해지는 가운데 국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 방안 등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인도네시아 역시 타 국가들처럼 실업문제에 직면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날 프랭키 시바라니(Franky Sibarani)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장은 만야르 산업단지 내 직업훈련센터(BLK)를 개소할 것이라 전하기도 했다.
프랭키 청장은 이 센터는 큐오마루딘(Qomarudin) 이슬람 기숙학교와의 협력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이 센터에서 학생들을 숙련된 근로자들로 훈련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JIIPE복합산업단지는 동부 자와 내 위치한 새로운 산업단지로 2,933헥타르 규모이다. 그레식(Gresik) 지역에 위치해있으며 건설과정에서 이미 1만 5000명의 근로자들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왔다. 현재까지 5개사가 이 산업단지 내 운영을 계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