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난관리청(이하 BNPB)은 2024년 르바란 귀향 기간,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잠재적 재해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2024 재난 안전 귀향 지도 – Peta Mudik Aman Bencana 2024’를 출시했다 .
국립재난관리청은 올해 르바란 귀향객은 1억 9천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4월 7일 콤파스에 따르면 BNPB 재난 데이터 정보 통신 센터장은 “여러지역 육상 교통을 이용하는 귀향 안내가 주요 옵션”이라며 “BNPB는 안전한 여행을 지원하기 위해 ‘2024 재난 안전 귀향 지도’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국립재난관리청 재난 대비 귀향 지도는 육로 이동 경로의 홍수, 기상 이변, 산사태 위험 수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당국자는 “여행자는 자신이 이동하는 위치에서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재해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면서 “귀향길 또는 여행길에 잠재적인 위험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여행자들은 다음 링크 (https://bit.ly/PetaMudikAman2024)를 통해 “재난 경보 귀향 지도” 정보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다.
BNPB가 공개한 ‘2024 재난 안전 귀향 지도’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위 링크나 bit.ly/PetaMudikAman2024 사이트를 여세요.
-잠재적인 위험을 알고 싶은 장소의 주소나 이름을 적어주세요.
-지역의 지도와 해당 지역의 상태가 표시된다.
-페이지 하단의 “레이어 목록”을 클릭하여 장소 이름과 잠재적 재난 항목을 선택한다.
‘재난 대비 귀향 지도’에는 지역에 따라 홍수, 기상이변, 산사태 위험을 나타내는 정보가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된다. 여행자가 이용하는 도로와 유료 도로를 표시하는 노선 설명도 있다.
재난정보통신센터가 발표한 잠재적 위험 지도는 1:250,000 축척의 inaRISK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2024년 안전한 귀향 지도 외에도 잠재적인 재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한편, 인도네시아의 재난상황은 인도네시아 재난데이터포털(Indonesian Disaster Data Portal)을 통해 정기적으로 기록되고 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