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영양의 완벽한 조화, 인도네시아의 템페

권나영 / GJS 12

다양하고 활기찬 식문화로 유명한 인도네시아는 전통적인 콩 제품인 템페로 세계 식품 산업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또한 인도네시아 요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영양가, 다용도성 및 독특한 풍미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콩으로 만들어진 템페는 단백질, 식이섬유 및 필수 비타민이 풍부한 영양 가득한 음식이며 템페의 발효 과정은 소화를 촉진하고 영양소의 생체 이용률을 향상시킨다. 식물 기반 식단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템페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도네시아 요리사들은 템페를 자국 요리에 오랫동안 도입했지만, 그 다양성은 국제적인 요리사들과 일반 가정 요리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템페의 단단한 질감과 풍미는 볶음이나 카레뿐만 아니라 샐러드나 샌드위치와 같은 다양한 요리에 적합한 재료로 만들어 준다.

또한, 전 세계의 요리사들은 템페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시용하고 있는데, 사이언스 다이렉트 (Science Direct) 에 의하면 태국, 중국, 그리고 일본도 템페를 요리에 사용한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템페는 전 세계의 건강 식품 점포 및 채식 시장에서 판매되는 인기 요리이며,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템페는 그들이 인도네시아를 방문했을 때 먹어볼 음식 목록에서 놓칠 수 없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템페의 친환경적인 특성은 그 매력을 높이고 있다. 템페의 생산은 일부 동물 기반 단백질 공급원에 비해 더 적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며 온실 가스 배출도 줄어들며, 지속 가능한 식품 선택에 대한 글로벌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템페는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선택으로 부상하고 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