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산따라 뉴스데스크

DKI Jakarta-경찰, 북부 자카르타서 소아성애자 체포
Kepolisian Jakarta Utara Tangkap ‘Pedophil’ Pelaku Pelecehan Seksual
북부 자카르타 경찰은 8명의 아동을 성추행한 혐의로 IW라고만 알려진 한 성인남성을 검거했다. 수세띠오 짜햐디(Susetio Cahyadi) 북부 자카르타 경찰서장은 IW는 피해아동 부모의 신고로 북부 자카르타 끌라빠 가딩에서 체포되었다고 설명했다. 수세띠오 서장은 “그는 소아성애자였으며 아동들에 구강성교를 요구, 그 대가로 아동들에 5,000 루피아씩을 건넸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 설명에 따르면 IW, 그 역시 아동성폭행의 피해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었다. 그는 경찰조사에서 초등학생일 당시 한 남성에 의해 성폭행을 당한 바 있다고 밝혔다고 경찰은 전했다.

Jawa-식약청 불법약품·화장품 압수… 시가20억 루피아
Bahan makanan dan kosmetik palsu.. senilai 20M Rupiah

중부 자와 식약청(BPOM)은 지난 한 주 동안 전통시장에서 압수한 불법약품과 화장품이 총 20억 루피아에 달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9일 아구스 쁘라보워(Agus Prabowo) 식약청장은 “압수한 상품의 대부분은 전통약품과 전통화장품이었다.
이 상품들에는 정확한 유통기한, 상품정보 등 필수정보들이 하나도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한 식약청은 이 불법제품들을 유통시킨 용의자 15명 역시 적발했다고 전했다.
아구스 청장에 따르면 이 15명은 그 혐의가 사실로 확인될 시 2009보건법(2009 Health Law)에 따라 최대 15년 형 혹은 10억5천만 루피아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Sulawesi-아세안시장(市長)포럼 개최
Asean Mayor Forum Dibuka

지난 9월 8일부터 10일까지 남부 술라웨시 마카사르에서 아세안 시장들이 모여 아세안시장포럼(ASEAN Mayors Forum, AMF)을 가졌다.
올해 말 아세안경제공동체(AEC)의 출범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포럼에 대해 무하마드 람드한 뽀만또(Mohammad Ramdhan Pomanto)마카사르 시장은 “아세안 도시들은 상호간의 대화를 통해 좀 더 가까워 질 수 있었다”며 “최고의 거버넌스 방식을 공유하고 시(市)의 발전을 위한 트레이닝 역시 함께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번 포럼에는 아세안 국가에서 30명의 시장, 부시장, 도지사, 부지사, 대표단이 참석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69명의 시장들이 참석했다.

Kalimantan-서부 칼리만탄 스모그 경보
Peringatan Bahaya Asap di Kalimantan Barat
지난 9월 9일과 10일 두꺼운 스모그가 서부 칼리만탄 내 14개 주와 시를 뒤덮었다. 서부 칼리만탄 재난방지청(BPBD) 냐롱(TTA Nyarong)청장에 따르면 지역 내 대기오염 정도는 건강에 치명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스모그 발생의 원인은 지역 내 계속되는 인공화재 때문이다. 현재 지역 내 995헥타르 이상의 면적이 불타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한다.
이 인공화재로 인한 스모그는 인체건강에 매우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에서 8월 사이 서부 칼리만탄 보건당국에 접수된 호흡기 질환 환자의 수는 약 2만 여명에 달한다.
이에 수따르밋지(Sutarmidji) 뽄디아낙 시장은 지난 10일부터 3일 동안 지역 내 모든 유치원, 초등학교의 야외활동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Papua-트랜스파푸아, 827km 정글 지난다
827km jalur Trans Papua lewati Hutan
조코 위도도(조코위)대통령은 파푸아 지역 개발을 위해 총 4,325 km인 트랜스파푸아건설 프로젝트를 서두를 것을 지시했다.
지난 9일 오에스만 마르분(Oesman Marbun) 파푸아·서부파푸아 교통관리국장은 “이중 827 km 구간은 정글과 야생지대를 지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오에스만 국장은 이 구간 도로건설비용은 총 15조 루피아 정도이며 2018년경 완공될 예정이라 밝혔다. 하지만 부지확보 등 이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제약도 많은 편이다.
이에 오에스만 국장은 특히 도로건설 부분에 있어 주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까지 주 정부는 상당히 협조적이다. 일례로 주 정부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토지를 구입해주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