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맨 테크놀로지’와 인니 수도 이전 관련 협력

한국 유가증권 상장사 국보는 12일 인도네시아 물류 디지털 전문기업 ‘맨 테크놀로지 인도네시아(MENN Teknologi Indonesia, 이하 맨 테크놀로지)’와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국보 서울 사무소에서 체결된 이번 MOU는 국보와 맨 테크놀로지가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과 관련한 물류 시스템 개발 사업에 협력하는 내용이 골자다. 양사는 육상 및 해상 물류 사업의 IT 비즈니스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인도네시아 내 물류 소프트웨어 및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운영 등에 협력한다.

맨 테크놀로지는 2014년 설립돼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IDX)에 상장한 기업이다. 연료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의 물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IoT 기술 기반의 차량 위치 추적, 운전자 행동 모니터링 기술 등을 보유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도인 자카르타 인구 과밀과 해수면 상승 등의 문제로 동칼리만탄 지역 ‘누산타라’로 수도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40조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2045년까지 5단계 개발 계획에 따라 정부 핵심 구역과 수도지역, 수도 확장지역 등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국보 관계자는 “이번 MOU는 국보가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과 관련한 사업에 진출하는 것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며 “70년 동안 축적한 물류 노하우와 맨 테크놀로지의 물류 디지털 솔루션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보는 인도네시아 물류 시장에 진출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