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라마단, 르바란에 관해서 알아야 할 것

김소연 / JIKS 10

라마단(금식월) 기간은 이슬람 달력으로 날짜를 정하기 매년 날짜가 조금씩 다르다.
10년전 2013년에는 7월9일에서 8월7일까지 금식기간 이였다. 이슬람력으로 날짜를 정하기 때문에 매년 대략 9~15일 정도 앞당겨 져 왔다. 2022년에는 4월2일이 라마단 첫날 이였다.
올 해 라마단 시작일은 2023년 3월23일이라고 발표했다.

kolak 꼴락 (코코넛우유에 고구마 바나나를 디저트)
kolak 꼴락 (코코넛우유에 고구마 바나나를 디저트)

라마단은 일출과 일몰 사이 (해가 떠 있는 시간) 무슬림들이 르바란까지 약1달간 금식하며 참회하고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거라고 보면 된다. 금식 뿐만 아니라 흡연, 상대방에게 화내는 것, 비속어 금지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보통 이 기간을 뿌아사(puasa)기간이라고 말한다.

금식기간 동안은 전체 인구의 88프로가 이슬람이라서 이 기간에는 인도네시아인 앞에서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금식(뿌아사)용으로 준비한 음식과 음료수를 딱질(Takjil)이라고 부른다. 하루종일 금식하다가 처음으로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으로 시작한다. 딱질은 집에서 직접 만들 수도 있고 길거리에서도 살수 있지만 무슬림 사원에 가면 무료로 나눠 주기도 한다. 딱질 종류가 많지만 주로 달달한 음식과 음료수로 되어있다. 솝부아, 꼴락,꾸르마가 대표 음식이다.

Kurma (꾸르마, 말린대추를 달게 저린음식)
Kurma (꾸르마, 말린대추를 달게 저린음식)

라마단이 끝나는 날 사원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성대한 음식을 장만해 축하하는 축제를 연다. 이는 이슬람 문화권에서 ‘이드 알 피트르’ 라고 한다.

금식 라마단이 끝나면 바로 르바란(Lebaran)이라는 인도네시아 최대명절이 있다.
르바란이란 인도네시아의 가장 큰 명절로 우리나라의 설이나 추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규모 이동이 일어나고 다들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과 함께 연휴를 보내며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는다.

른당
른당

르바란에서 특이한 점 중 하나는 가족이나 가까운 이웃에게 용서를 구하는 시간인 성캄(sungkem)이다. 성캄은 르바란에서 매우 중요한 의식으로 용서를 빌고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신보다 어른 앞에서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한다.

끄뚜빳
끄뚜빳

2023년 공식적인 르바란 시작 날짜는 2023년 4월22일이지만 올해 공동 휴일 (Cuti Bersama)
이 21일 부터이기 때문에 2023년에는 4월 21일부터 4월 26일까지 쉬게 된다.

라마단 르바란 기간동안 절대 빠질 수 없는 명절음식으로는 끄뚜빳, 른당, 오포르 아얌, 나스타르 등이 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