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구 25%인 5,000만 명에게 디지털 주민등록증 전환 목표
인도네시아 정부는 점차적으로 e-KTP (전자 주민등록증) 카드발급을 중단하고 휴대폰의 디지털 KTP로 대체하고 있다.
내무부의 인구문서관리국(Dukcapil)은 지난 2월 8일 북부 술라웨시 마나도에서 열린 “공공 서비스 용이성을 위한 인구문서 (Adminduk) 디지털화 및 2024 선거”라는 제목의 2023 전국 인구문서관리 (Dukcapil) 조정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인구문서관리국(Dukcapil)은 “정부가 인도네시아 거주자를 위한 Digital KTP (주민등록증)을 만들고 더 이상 e-KTP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 e-KTP 카드 발급을 제한한다. 이는 e KTP는 디지털 KTP로 대체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내무부는 2022년에 인도네시아 인구 2억 7700만 명 가운데 25%인 5,000만 명에게 디지털 주민등록증 (KTP)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내무부는 인도네시아 514개 시군에 있는 인구문서관리 (Dukcapil) 사무소를 점검한다고 설명했다.
주민이 디지털 KTP 신청서를 등록하려면 안면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엄격한 확인 및 검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무원이 동참해야 한다.
내무부의 인구문서관리국장은 “신청자가 사무소에 도착하면 즉시 디지털 KTP, 가족 카드 등과 같은 기타 거주 문서를 만들 수 있으며 디지털 데이터는 신청자의 휴대폰으로 직접 전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디지털 KTP와 e-KTP 차이점
디지털 KTP는 최신기술을 활용한 신분증이다. 기존 e-KTP에 비해 디지털 KTP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디자인 모양
디지털 KTP 형태는 스캔해야 하는 이미지 또는 바코드 형식의 문서 파일이다. 거주지 관할 행정 사무소에서 신청하고 발급받아야 한다.
2. 보관
e-KTP 카드 크기는 약 8.56 x 5.398cm이며 지갑에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디지털 KTP는 휴대폰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된다. 이것은 물론 더 간단하고 카드 손상 위험이 없다.
3. 접근성
하지만 디지털 KTP를 열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QR 코드를 스캔하여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응용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4. 편의성
디지털 KTP와 e-KTP의 차이점은 인구의 편의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공공 서비스 시설을 이용하는데 더 이상 KTP 사본을 제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물론 비용도 더 효율적이다.
내무부는 디지털 주민증록증(KTP)을 단계적으로 발급하게 된다. 현재 국민들이 갖고 있는 e-KTP는 전 국민들이 디지털 주민등록증을 갖고 있을 때까지 유효하다.
지난 2022년 4월부터 인도네시아 여러 지역에서 테스트를 위해 디지털 KTP 발행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지털 KTP 시행은 우선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내무부 장관령 2022년 72호에 규정에 따른다.
내무부는 1월 11일 CNNIndonesia와 인터뷰에서 2022년 12월 30일 현재 약 590,000개 디지털 KTP가 활성화되었다고 말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