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인사] 이상덕 대사 “수교 50주년에 인도네시아 대사로 부임되어 영광”

이상덕 주인도네시아 대사. 2023.1.2

존경하는 인도네시아 한인 동포 여러분,
새해를 맞아 우선 지면으로 부임 인사 올립니다.

아세안 국가 중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금년 수교 50주년을 전후하여 우리의 핵심 협력파트너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대사로 부임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우리 동포사회는 지난 백여 년간 숱한 고난과 역경을 딛고, 가장 모범적이고 자랑스러운 동포사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한인사회의 발전사는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와 그 궤적을 같이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 기회를 빌려 한인사회 1세대부터 여러분들에 이르기까지 그간의 노고와 헌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근년에 들어 우리의 필요성과 국제환경 변화에 따라 동남아에 대한 우리의 시각도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동남아는 더 이상 우리 외교의 변방이 아닙니다. 특정국들에 지나치게 의존해 왔던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미·중 경쟁과 경제안보 시대의 도래,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라는 국제환경 변화에 대응해 나가는 데 있어 이제 동남아를 빼놓고는 얘기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 중심에 인구 2.7억의 대국 인도네시아가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인도네시아와의 수교 5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입니다.

작년 한 해 조코위 대통령의 방한, 대통령님의 발리 G20 정상회의 참석에 이어 금년 수교 50주년을 계기로 한-인도네시아 관계가 획기적으로 도약하는 전환점이 마련될 수 있도록, 동포사회와 우리 진출 기업, 대사관이 합심 노력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풍요와 번영을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동포 여러분 가정에 평안이 깃들고, 하시는 모든 일이 번창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대사 이상덕 올림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