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정부의 100일은? 응답자 70.1% ‘만족’

다수의 응답자“조코위 정부 신뢰한다”

(2015년 2월 2일)

여론조사기관인 뽀뿔리 (Populi)연구소가 실시한 최근 여론조사에서 다수의 국민들이 신 정부의 100일에 ‘만족한다’ 답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달 16일부터 22일까지 전국 34개 주 1,200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오차범위는 ±3%이다.

이번 조사에서 신 정부의 100일간의 국정활동에 만족 불만족을 표하는 항목에서 응답자들의 70.1%가 신 정부에 만족한다 답했으며, 25.8%는 불만족, 4.1%는 무응답이었다.

니코 하르얀또(Nico Harjanto) 뽀뿔리 연구소 소장은 “경찰과 부패방지위원회(KPK)간의 갈등에 신 정부에 대한 국민들이 신뢰를 잃은 거 같다”며 그럼에도 정부신뢰도를 묻는 다른 문항에서“응답자의 65%가 여전히 신 정부를 신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문항에서 20%의 응답자는 조코위 정부가 인도네시아를 변화시킬 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취임 100일을 맞이한 조코위 대통령은 대규모 재정 적자와 경상수지 적자의 원인이 됐던 석유 보조금 제도를 대폭 개혁함으로써 경제 개혁의 첫 단추를 끼우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정치권의 뒷거래와 부정부패 청산, 인권 개선에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