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부, COVID19 3차 확산에 종교 활동 회람 발표

(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COVID-19 확진자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계속 치솟고 있다.

이에 종교부(Menag) Yaqut Cholil Qoumas 장관은 오미크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예배 장소에서 종교 활동에 관한 회람문을 6일(일) 오후 발표했다.

이날 종교부 장관의 2022년 4호 회람문은 코로나19 기간 각 마을단위 PPKM 레벨 3, 레벨 2, 레벨 1 조치에 예배/종교 활동을 최적화하고 5M 보건 프로토콜을 이행하는 골자를 담고 있다.

Yaqut Cholil Qoumas 장관은 “현재 오미크론 확산으로 급증하고 있는 코로나19를 차단하기 위해 회람을 재 발행하게 되었다. 이 회람은 국민들에게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제한 기간 동안 5M 보건 프로토콜을 준수하면서 예배 활동을 수행하기를 바란다”고 6일(일) 말했다.

또한 종교부 장관은 PPKM 동안 예배 장소에서 이해 관계자와 종교 공동체에 지침을 안내하기 위해 회람문을 발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종교부 장관 회람문은 지역 단위 행정 책임자, 종교 지도자, 종교 단체 지도자, 예배 장소 관리자, 인도네시아 모든 종교인에게 적용되고 하달됐다.

이 회람의 조항에는 예배 장소, 예배 장소 관리자, 회중, 활동 모니터링이라는 네 가지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

다음은 종교부 웹 사이트에서 인용한 2022년 회람문 4호 주요 조항이다.

1. 예배 장소
가. 자와 발리 지역에서 시군단위 예배

1) 3단계 지역
더 엄격한 보건 프로토콜을 구현하여 수용 인원 최대 50%와 최대 50명으로 대면 예배를 드릴 수 있다.

2) 2단계 지역
보다 엄격한 보건 프로토콜으로 수용 인원 최대 75%와 최대 75명으로 대면 예배를 드릴 수 있다.

3) 1단계 지역
더 엄격한 보건 프로토콜으로 수용 인원 최대 75%로 대면 예배를 드릴 수 있다.

나. 수마트라, 누사 텡가라, 칼리만탄, 술라웨시, 말루쿠, 파푸아 지역에서 시군단위 예배

1) 3단계 – 수용 인원 50%, 최대 50명까지 참석
2) 2단계 – 수용 인원 75%, 최대 75명까지 참석
3) 1단계 – 수용 인원 75%로 예배 참석할 수 있다.

2. 예배 장소 관리와 관리자

예배 장소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의무가 있다.
-체온 측정기를 사용하여 예배자를 체온 측정한다.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씻을 수 있는 시설과 손 소독제를 제공한다.
4) 의료용 마스크를 제공한다.
5) 비위생적 참여자는 예배 활동 참여하는 것을 금지한다.
6) 바닥, 마당 또는 의자에 특별한 표시를 하여 회중 사이 거리를 최소 1m로 유지한다.
7) 헌금함을 고정 위치하고 회중에게 돌리지 않는다.
8) 예배시간에 회중 출입을 통제한다.
9) 예배를 마치면 예배 장소를 정기적으로 소독한다.
10) 예배 장소는 통풍이 잘되고 햇빛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에어컨(AC)을 사용할 때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11) 예배시간은 최대 1시간 동안 예배한다.
12) 설교자 강사는 다음 조항을 준수해야 한다.
– 설교자, 강사, 사제 또는 성직자는 최대 15분 동안 설교한다.
– 설교자, 강사는 회중을 위해 항상 건강을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하며 보건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다. 예배 장소 관리자는 PeduliLindungi 앱을 준비하고 사전에 점검한다.

3. 예배 참석자 회중
–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 손 위생 청결을 유지한다.
– 다른 신도와 최소 1미터 거리를 유지한다.
– 체온은 37도 미만이어야 한다.
– 자가 격리자는 참여할 수 없다.
– 각자 예배/종교 소품을 가져온다.
– 신체 접촉이나 악수를 피한다.
– 지역이나 해외에서 돌아온 사람은 일정기간 참석하지 않는다.
– 60세 이상 및 임산 수유부는 집에서 예배한다.

4. 지역 사회 모니터링
종교부 장관 회람문은 지역단위 행정 책임자, 종교 지도자, 종교 단체 지도자, 예배 장소 관리자에 전달되고 시행을 모니터링한다. 이에 행정 단체장, Covid-19 처리 태스크포스 및 보안군은 협력해서 모니터링하고 보고해야 한다.

5m2월 6일 종교부(Menag) Yaqut Cholil Qoumas 장관이 발표한 2022년 4호 회람에서 보건 프로토콜 5M은 다음과 같다.
1. Mencuci Tangan(손씻기)
2. Memakai Masker(마스크 착용)
3. Menjaga Jarak(거리두기)
4. Menjauhi Kerumunan(군중과 멀리하기)
5. Membatasi Mobilitas(이동활동제한)

한편, 지난 한 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 수치를 보면 지난 해 델타 감염 폭풍 수치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고 가파르다.

2월 6일(일) 전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6,057명이 추가되었고, 자카르타에서 15,825명으로 최다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은 PPKM 평가를 재 조정을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보건당국은 7일(월) PPKM 연장 시한을 앞두고 3단계 상향 조치를 할 것이라고 현지 언론은 보도하고 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