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화제의 영화

THE ACT OF KILLING

2014년 11월 14일

frontpage-23

영화 <액트 오브 킬링>은 대학살을 가능케 한 인간과 사회에 대해 근본적인 추적을 시도한 다큐멘터리로 <침묵의 시선>으로 2014년 베니스 국제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거머쥔 ‘조슈아 오펜하이머’ 감독의 첫 연출작이다.

그는 <액트 오브 킬링>으로 전 세계 70개 이상의 영화제에 초청되고 수많은 상을 거머쥐며 세계가 주목하는 감독으로 떠올랐다. 우연히 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진 1965년 대학살에 대해 접하게 된 조슈아 오펜하이머 감독은 이야기를 담고자 위험을 무릅쓰고 가해자들을 차례로 한 명씩 집요하게 추적해, 총 8년 만에 영화를 완성해냈다.

이 영화는 인도네시아 사회와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영화가 공개된 후 수면 아래 놓여있던 사건이 공론화되었고, 이 사건을 ‘학살’이라 지칭할 수 있을 만큼 인도네시아 내부에서 변화가 일어났다. 영화의 영향으로 인도네시아의 주요 매체는 학살로부터 47년이 지나서야 진상조사, 정치와 폭력단의 유착관계를 보도하기 시작했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