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젝, 아시아 4개 국가로 뻗어 나가

인도네시아 차량공유 서비스 고젝 동남아로 확장

차량공유 서비스 ‘고젝’이 동남아시아의 4국가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베트남으로의 진출을 확언하였다. 고젝의 부사장인 마이클은 지난 7월 12일 수라바야에서 베트남 어플리케이션 이름은 바뀌어 더 이상 ‘고젝’이 아닌 ‘고비엣’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태국에서 ‘고젝’은 ‘젯’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는 “다른 두 국가, 싱가포르와 필리핀에 관해서 발표된 것은 없지만 올해 곧 두 국가에서 정식 출시 전 시범 운행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베트남과 태국에서 고젝 운영은 2018년 7월 말로 예정되어 있으며, 현지의 교통 수단을 포함한다고 한다. 인도네시아의 어플리케이션이 작동 되는가라는 질문에 마이클은 인도네시아의 이용자는 다른 네 국가의 이용자와 다르기에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다르다라는 것은 인도네시아 이용자들이 다른 국가를 방문한다면 그 나라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야 함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4국가 네트워크는 고젝이 국내에서 각 지역 이용자 시장의 니즈를 먼저 파악한 뒤 운영된 것과 같이 각 국가의 시장을 이해한 후 개발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나라로의 진출은 오토바이나 자동차가 아닌 삼륜차의 이용자가 있던 고론탈로에서의 고젝 운영과 같다”고 덧붙였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