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연말 대이동 이모저모

고속도로 요금소 Cikampek Utama 톨게이트

JIKS 10 하예인

인도네시아의 연말 대이동은 주로 이슬람 최대 명절인 르바란(Lebaran/이둘 피트리)과 12월 말 크리스마스 및 새해(나타루, Nataru) 연휴 때 발생하며, 수천만 명 이상이 고향을 찾기 위해 기차, 버스, 비행기, 차량으로 전국을 이동해 도로와 교통 시설이 극도로 혼잡해지는 현상입니다. 정부는 매년 대규모 인구 이동에 대비해 대체휴일 등을 지정하고 교통 통제 및 관리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주요 연말 이동 시기 및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르바란(Lebaran/이둘 피트리)은 라마단 종료를 축하하는 가장 큰 명절로 1억 명 이상이 고향 방문을 위해 이동하며, 자카르타 같은 대도시에서 지방으로의 이동이 집중됩니다.

둘째, 크리스마스 및 새해(나타루, Nataru)는 12월 말부터 1월 초까지 이어지는 연휴로 이 시기에는 1억 명이 넘는 인구가 이동하며 대규모 인구 이동이 발생합니다.

이동 규모는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상당수가 이동하며, 이는 국가적인 행사로 여겨질 만큼 엄청난 규모의 ‘민족 대이동(Mudik)’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극심한 교통 체증이 발생하게 되며, 고속도로는 차량으로 꽉 막히고, 기차역과 공항은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이슬람 문화권인 인도네시아는 가족 중심 문화의 특징을 보입니다. 고향에서 가족, 친지, 친구들을 만나 새 옷을 입고 선물을 주고받으며 명절을 축하하는 문화를 매우 중요시 여깁니다. 정부는 이때 대체휴일을 지정하고, 교통을 통제하며 대중교통을 증편하는 등 대규모 인파 수송을 위한 특별 대책을 마련합니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