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전통 음식과 특산품을 리뷰하는 웹사이트인 Taste Atlas는 ‘2024 세계 최고의 치킨 요리’에서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을 1위로 링크시켰다.
닭고기는 가장 널리 가공된 단백질 공급원이다. 튀김, 구이, 수프, 카레 등 닭고기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요리이다.
테이스트 아틀라스가 선정한 2024년 세계 최고의 치킨 요리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대한민국)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은 닭고기에 밀가루를 입힌 후 튀겨낸 요리이다. 이 프라이드 치킨은 1950년대 한국전쟁 당시 미군에 의해 한국에 처음 소개되었다.
2. 폴로 알 아쿠요 (멕시코)
Pollo al acuyo는 멕시코 전통 요리이다. 일반적으로 닭고기 조각, 아쿠요 잎, 양파, 마늘, 세라노 고추, 토마틸로, 옥수수 기름, 닭고기 육수, 소금을 섞어 만든다. 닭고기 조각을 기름에 튀겨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아쿠요 잎으로 감싼다. 한편 마늘, 고추, 토마틸로, 육수, 양파를 소스로 만든 다음 튀긴 닭고기 위에 붓는다.
3. 무사칸 (팔레스타인)
Musakhan은 구운 닭고기와 캐러멜라이즈한 양파로 구성된 팔레스타인 요리이다. 그런 다음 잣을 얹고 올리브 오일에 미리 담근 타분 빵 위에 얹는다. 오늘날 이 요리는 롤 형태로 제공되거나 라자냐처럼 제공된다.
4. 무르흐 마카니 (인도)
Murgh makhani는 인도에서 가장 유명한 요리이다. 버터 치킨이라고 불리는 이 요리는 대부분의 인도 레스토랑의 필수 메뉴이다. 이 요리는 1950년대에 펀자브 출신의 세 명의 식당가인 쿤단 랄 구즈랄, 쿤단 랄 자그기, 타쿠르 다스에 의해 탄생했다. 이들은 인도 델리에 있는 모티 마할 레스토랑의 창립자이다.
5. 가라아게(일본)
Karaage는 실제로 다양한 음식을 밀가루로 가볍게 입힌 다음 많은 양의 기름에 튀기는 일본 요리 기술이다. 사실 가라아게는 닭고기 외에도 육류와 생선으로도 만들 수 있다. 닭고기를 사케, 간장, 설탕을 섞어 재운 다음 밀가루를 살짝 묻혀 바삭해질 때까지 튀기는 다츠타게는 인기 있는 닭고기 가라아게 중 하나이다.
6. 티카 (인도)
Tikka는 치킨 필레로 만든 요리이다. 일반적으로 닭고기는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그 후 요구르트와 강황, 커민, 고수, 카이엔 고추, 칠리, 마늘, 생강과 같은 인도 전통 향신료에 절인다.
그런 다음 닭고기를 전통적인 원통형 화덕인 탄두르에서 숯불로 구워낸다. 닭고기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기름이나 버터를 반복해서 발라준다.
7. 폴로 아 라 브라사 (페루)
Pollo a la brasa는 페루의 인기 요리이다. 바삭하고 육즙이 풍부한 구운 닭고기로 만들어진다. 전통적으로 감자튀김과 샐러드와 함께 제공된다. 이 요리는 1950년대 페루 리마에서 처음 나왔는데, 당시에는 소금으로만 양념을 했다. 그러나 오늘날 이 치킨 요리는 일반적으로 식초, 소금, 후추, 로즈마리, 칠리, 흑맥주로 구성된 특별한 재료 혼합물에 절여진다.
8. 아얌 고렝 (인도네시아)
Ayam Goreng은 닭고기 조각으로 만들어진다. 닭고기를 튀기기 전에 향신료와 양념에 재운 다음 잠시 찐 다음 노릇해질 때까지 튀겨낸다. 모든 종류의 프라이드 치킨은 대부분 밥과 신선한 야채와 함께 제공된다.
9. 카이 (태국)
Kai라고 알려진 태국식 구운 닭고기는 통닭을 구운 태국 요리이다. 닭고기는 보통 찰밥, 소스, 야채 샐러드(쏨땀)와 함께 제공된다. 카이는 태국 전역의 다양한 길거리 노점에서 찾을 수 있다. 카이가 다른 구운 닭 요리와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양념장이다. 간장, 생강, 흰 후추, 피쉬 소스, 식초, 호이신 소스, 고수 잎, 레몬그라스, 마늘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10. 치킨 65 (인도)
Chicken 65는 인도 첸나이에서 유래한 전통 치킨 요리이다. 요거트, 생강, 레몬, 레드 칠리 및 기타 다양한 향신료에 절인 밀가루 튀김 닭고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풍부한 향신료 믹스로 닭고기를 재운 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그 후 남은 향신료와 함께 닭고기가 완전히 익고 진한 붉은 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출처 https://www.tasteatlas.com/chicken-dis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