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중앙은행 (BI)의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소셜 미디어에서 회자되고 있는 새로운 루피아 지폐에 푸른 난초 이미지가 있다는 이슈에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중앙은행 담당자는 화제가 된 2,000루피아 지폐에 있는 파란 난초의 디자인은 한국 드라마 ‘작은 아씨들’에 나오는 푸른 난초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2,000루피아 지폐에 있는 파란 난초는 즘파(Jeumpa) 또는 쯤파카(Cempaka) 꽃이라고 설명했다.
*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된 루피아 지폐
(BI)의 커뮤니케이션 부서장은 지난 7일 금요일 Kompas에서 ” 2,000루피아 지폐에 있는 꽃은 수마트라에 있는 Jeumpa 또는 Cempaka 꽃이다”라고 말했다.
Tik Tok 영상에 “어, 정말 푸른 난초 있다”는 영상물이 소셜 미디어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푸른 난초는 한국 드라마 ‘작은 아씨들’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BI)의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2022년 루피아 지폐에 푸른 색 난초 디자인은 있다. 하지만 작은 아씨들 드라마에 나오는 꽃은 아니다. 이 난초는 말루쿠 Larat Orchid 품종으로 희귀하다”고 말했다.
* 루피아 지폐와 꽃 디자인
BI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여러 루피아 지폐에 토종 꽃 디자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루피아 지폐에 나오는 꽃 이름은 다음과 같다.
- 1,000 루피아 지폐 : 수마트라산 꽃 Jeumpa 또는 Cempaka
- 2,000 루피아 지폐 : 말루쿠 Larat 난초 꽃 Bunga Anggrek Larat
- 5,000 루피아 지폐 : 꽃 스답 말람 Bunga Sedap Malam
- 10,000 루피아 지폐 : 술라웨시 Cempaka 꽃
- 20,000 루피아 지폐 : 칼리만탄 검은 난초 꽃 Bunga Anggrek Hitam
- 50,000 루피아 지폐 : 즈푼발리 또는 캄보디아용 꽃 Bunga Jepun Bali atau Kamboja
- 100,000 루피아 지폐 : 달 난초꽃 (Moon Orchid Flower) 또는 Puspa Pesona. Bunga Anggrek Bulan atau Puspa Pesona
한편, 다음은 BI 웹사이트에서 인용한 새로운 루피아 지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100.000 루피아 지폐
앞면: (HC) 초대 대통령 Soekarno와 부통령 Mohammad Hatta 사진
뒷면: 버타위 탈춤, 라자암팟의 자연경관과 달란꽃.
– 50,000루피아 지폐
앞면: Djuanda Kartawidjaja 사진 (서부 자와 출신 영웅)
뒤면: 레공 댄스, 코모도 국립공원의 자연 경관과 발리 일본 꽃.
– 20,000루피아 지폐
앞면: GSSJ 라툴랑이 사진 (북부 술라웨시 출신 영웅)
뒷면: 징댄스, 데라완의 자연경관과 검은 난초 꽃.
– 10,000루피아 지폐
앞면 : 프란스 카이시에포 사진 (파푸아 출신 영웅)
뒷면: 파카레나 춤, 와카토비 국립공원. 쯤파카 숲의 야생 꽃.
– 5,000루피아 지폐
앞면: KH Idham Chalid 사진 (나흐나툴 울라마 이슬람단체 인물. 수카르노 대통령 시대에 부총리)
뒤면: 감병춤, 브로모산, 세답말람 꽃.
– 2,000루피아 지폐
앞면 : Mohammad Hoesni Thamrin 사진 (자카르타 출신 영웅)
뒷면 : 피어링 댄스, Ngarai Sianok 및 Jeumpa 꽃의 자연 경관.
– 1,000루피아 지폐
앞면: 츄트 뮤티아 사진 (아체 출신 영웅)
뒷면: 티파댄스, 반다네이라의 자연경관과 라랏 난초 꽃.
* 10월 9일 tvN 토일드라마 ‘작은 아씨들’ 인기리 종영
10월 9일(일) 종영된 tvN 토일드라마 ‘작은 아씨들’은 원령가의 어두운 이면과 정란회의 비리와 악행을 밝히는 세 자매 모습이 그려졌다.
tvN 토일드라마 ‘작은 아씨들’이 자체 최고 시청률로 종영했다. 인도네시아 한류 팬들의 인기 속에 ‘작은 아씨들’이 지난 9일 막을 내렸다.
지독했던 싸움의 끝, 저마다의 성장을 이뤄낸 세 자매의 모습은 짙은 여운을 남겼다. 최종회 시청률은 한국 수도권 기준 평균 12.0% 최고 14.0%, 전국 기준 평균 11.1% 최고 12.8%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를 경신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