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중진공 GBC센터서 환송식 겸 한인 경제인 만찬 개최
“한·아세안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격상 등 성과… 자카르타는 기회의 도시”
지난 12월 10일, 자카르타 중진공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다목적 메인홀에서 이장근 주아세안대표부 대사의 환송식을 겸한 한인 경제인 만찬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주아세안대표부 임직원을 비롯해 주인도네시아 대사관 관계자, 주요 한인 경제인들이 참석해 이 대사의 노고를 치하하고 석별의 정을 나눴다.
이장근 대사는 이임사를 통해 주아세안 대사로 자카르타에 부임한 지 2년 7개월 만에 임기를 마치고, 34년간의 공직 생활을 마무리하게 된 소회를 밝혔다. 그는 “중학교 시절부터 외교관을 꿈꿨다”며 “지난 2년 7개월간의 근무는 34년 외교관 여정 중 ‘골든타임’이었다”고 회고했다.
이 대사는 재임 기간 중 아세안 대표부 임직원은 물론 주인니대사관 및 한인 경제인들과 협력하여 여러 난관을 극복해 낸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그는 재임 중 한-아세안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는 과정에 기여하고, 세 차례의 아세안 정상회의에 대통령을 수행하며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한 것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그는 “아세안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시기에 근무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며 “아세안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도 한국의 역할은 필요충분조건을 갖추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다만, 아세안 대표부의 특성상 인도네시아 현지 한인 동포 사회와의 접점과 접촉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그럼에도 이 대사는 “한인회와 코참(KOCHAM) 등 여러 단체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에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이어 “인도네시아를 발판 삼아 아세안 전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류를 확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이 대사는 인도네시아가 아세안 내에서 차지하는 특별한 위상을 강조했다.
그는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창설 5개국 중 하나이자 아세안 사무국이 위치한 곳으로, 사실상 ‘아세안의 수도’라고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정부는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면서 아세안과의 관계를 4강 수준으로 격상하고 주아세안대표부를 이에 걸맞게 강화했다”며 “자카르타는 명실상부한 아세안 외교의 거점이자 기회의 도시, 전략 도시”라고 역설했다.
이임사 말미에 이 대사는 “34년의 외교관 생활을 이곳 자카르타에서 마무리하게 되어 나는 복이 많은 사람”이라며 “이제 자연인으로 돌아가지만, 모두의 성공을 기원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에 이강현 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KOCHAM) 회장은 답사를 통해 “떠나시는 이장근 대사와 아세안 대표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이 대사님은 인도네시아에 대한 각별한 애정으로 외교 여정의 결실을 보여주셨다”고 화답했다.
이 회장은 이어 “34년 공직 생활을 마감하는 마지막 자리에서도 아세안 대사로서 탁월한 역량을 보여주셨다”고 평가하며, 참석한 한인 경제인들을 대표해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번 환송식은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 강화에 힘써온 이장근 대사의 노고를 기리고, 자카르타 한인 사회와 외교가(街)가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동포사회부 정선)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