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식음료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계 구조조정 추진

인도네시아의 식음료(mamin) 산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부가 이 부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계 구조조정 프로그램(Program Restrukturisasi Mesin)을 본격화하고 있다.

식음료 산업은 2024년 2분기 비석유 및 가스 산업 GDP의 40.33%를 차지하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분기, 식음료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5.5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4년 2분기, 식음료 산업 부문에 대한 투자 실현 가치는 21조 4,700억 루피아에 달했다. 이는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 계속해서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산업부 농업산업국장은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산업부는 식음료 산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식음료 산업은 Making Indonesia 4.0 로드맵에 따른 우선 개발 분야 중 하나로 선정되어 있다.

● 기계 구조조정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2024년 산업부 장관 규정 제40호(Peraturan Menteri Perindustrian Nomor 40 Tahun 2024)에 따라 시행되는 기계 장비 구조조정 프로그램(Program Restrukturisasi Mesin dan/atau Peralatan pada Industri Makanan dan Industri Minuman)은 인센티브로 기계 또는 장비 구매 비용의 일부를 상환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자격을 갖춘 산업체는 최대 10억 루피아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소 3억 루피아 가치의 장비 구매 시 일부 비용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환급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내 생산 기계 및 장비(TKDN) 25% 이상: 35%
 국내 생산 제품: 25%
 해외 생산 기계 및 장비: 15%

식음료 산업의 성과
 2024년 2분기 비석유가스 산업 GDP에서 식음료 산업이 40.33% 기여
 같은 기간 식음료 산업 5.53% 성장(전년 동기 대비)
 2024년 2분기 식음료 산업 투자 실현 가치 21조 4,700억 루피아

기계 구조조정 프로그램 도입
 산업부, 식음료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계/장비 구조조정 프로그램 시행
 최대 10억 루피아 지원, 기계/장비 구매 비용의 일부(15~35%) 환급

이 프로그램은 해초, 사구, 코코넛, 카카오 및 유제품 가공 등 농업 기반 자원을 활용한 산업 발전을 목표로 한다.

산업부 농업산업국은 “프로그램 수혜자는 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 1년 이상의 산업 데이터 보고서와 SIINas 계정을 소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조조정 프로그램은 원자재 가용성 증가와 수입 대체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 자립도를 높이고, 친환경 기술 사용을 촉진해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이러한 지원은 식음료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