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를 한 달 앞둔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향후 20년 국가 개발 계획 청사진을 법령으로 공포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2025-2045국가 장기 개발 계획’(Rencana Pembangunan Jangka Panjang Nasional, 이하 RPJPN)에 관한 2024년 법률 제59호에 서명했다. 이 규정에는 ‘2045 골든 인도네시아’를 향한 인도네시아의 비전과 사명이 담겨 있다.
내각부 웹사이트를 통해 업로드된 문서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2024년 9월 13일 서명했다.
이 규정은 국가 중기 개발 계획(Rencana Pembangunan Jangka Menengah Nasional), 정부 작업 계획(Rencana Kerja Pemerintah), 부처/기관 전략 계획 등으로 작성되었다.
또한, 이 계획은 지역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변혁의 토대로 설계되었으며, 지속 가능한 인도네시아를 위한 2045 Golden Indonesia의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45골든 인도네시아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5가지 주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1인당 소득은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반영하여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
둘째, 빈곤율을 낮추고 사회적 불평등을 줄이는 것이 국민 복지 향상의 최우선 과제
셋째, 인도네시아는 국제무대에서 리더십과 영향력을 확대하여 국제무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
넷째,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위해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 확대
다섯째, 환경 보전에 대한 약속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강도를 줄여 순 배출 제로를 달성
2025-2045 국가 장기 개발 계획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에 따른 지속 가능한 개발의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