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말부터 비접촉 통행료 결제 단계적 시행

▲유료 도로(Jalan Tol)에 관한 정부령(PP) 2024년 제23호(PP Nomor 23 Tahun 2024)

바수키 하시물조노 공공사업 주택부(PUPR) 장관은 비접촉식 통행료 지불 시스템 (Multi Lane Free Flow, 이하 MLFF)을 단계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5월 29일 바수키 장관은 “2023년 12월 발리 만다라 유료 도로에서 시범 운행한 결과, 무정차 통행료 지불 시행을 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관리 등 아직 평가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바수키 장관은 “단일 차선 또는 전자 통행료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MLFF가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MLFF 시행은 단일 차선 흐름(Single Lane Free Flow, SLFF)과 탭핑(하이브리드)으로 단계적으로 시행되며, SLFF를 적용하는 과도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 단계에서 SLFF와 MLFF를 전면적으로 적용한다는 복안이다.

이 경우에도 통행료 결제를 위해서 여전히 Cantas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SLFF는 발리 만다라 유료 도로 구간의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모든 유료 도로에 MLFF 기술이 도입되면 유료 도로에 진입하기 전에 Cantas 애플리케이션에 개인 데이터와 차량 번호를 등록하여 사용자의 결제 규정을 입력해야 한다.

MLFF시행은 국가 전략 프로젝트(Proyek Strategis Nasional, PSN)로 지정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민간 산업 부문에서 많은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