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협회 “대기오염 극복 위해 Euro 4 기준 강화해야”

인도네시아 자동차공업협회(Gaikindo)는 자카르타의 대기 오염을 유발하는 몇 가지 주요 원인이 철저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자카르타의 대기오염지수에 대한 정보가 차량 산업 및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차량 사용자 수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환경산림부(KLHK)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은 운송 부문으로 44%에 이르렀고, 산업 31%, 제조업 10%, 주택 14%, 상업용 1%라고 밝혔다.

8월 27일자 KONTAN지에 따르면 Gaikindo의 Yohannes Nangoi 회장은 차량이 대기 오염의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을 주지하면서 차량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8월 25일 Yohannes Nangoi 회장은 “차량 배출가스 기준은 1999년부터 유연 휘발유 금지를 시작으로 2003년 유로 2 배출 기준 시행되었으며, 2018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생산, 판매 및 유통되는 차량이 더 환경 친화적이도록 유로 4 표준을 충족하고 있다”고 보도 자료에서 밝혔다.

정부는 환경부 장관령 (LKH No. 20/ Setjen. Kum. 1/3/2017)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차량 카테고리 M, N, O의 배출가스 품질 기준 관련, 2018년 10월부터 휘발유를 사용하는 모든 4륜 차량 자동차는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는 유로4와 동등한 수준이며, 디젤 엔진 차량은 2022년 4월부터 유로4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것을 규제했다.

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려면 Euro 4 표준에 따른 기술을 적용된 자동차뿐만 아니라 해당 차량의 연료도 Euro 4 표준 조항을 준수해야 한다. 이 경우 Euro 4 표준을 준수하는 자동차는 최소 옥탄가 사양이 RON 91이고 최대 황 함량이 50ppm인 휘발유를 사용해야 한다. 경유의 경우 최소사양은 세탄가 51, 최대 황 함량은 50ppm이다.

배기가스 배출이 적은 Euro 4 표준 엔진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대기 오염을 줄이는 솔루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Nangoi 회장은 “그러나 현재 Euro 4 표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여러 종류의 연료가 있다는 사실은 불행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몇 가지 다른 대기 오염 유발 요인이 있다.
현재 수도 자카르타의 높은 교통체증과 Euro 4보다 확실히 낮은 Euro 3 표준을 사용하는 자동차는 오염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다. 또 다른 요인은 지난 3개월 동안 비가 내리지 않은 건기로 인해 높은 오염 물질 농도가 증가하여 공기질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이다.

배기가스 배출로 인한 대기 오염을 줄이려면 정부,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사용자 등 모든 당사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앞으로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은 차량 기술 차체와 사용 연료에 대해 엄격한 Euro 4 기준을 적용하는 등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는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장려해야 한다.

유로 5 표준과 미래의 유로 6에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 Battery Electric Vehicle) 등 전기 기반 자동차의 도입이 포함된다. 실제로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도 바이오디젤, 에탄올 등 신재생 연료를 이용한 차량 개발이 지속되고 있다.

Gaikindo와 회원사는 더욱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기술의 사용을 위해 소비자에게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차량 사용자가 올바른 연료를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Gaikindo는 도쿄와 같은 다른 여러 도시는 실제로 인구 밀도가 높고 통행 차량 수가 더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엄격한 유로 6 배출 기준을 시행함으로써 도쿄는 배기가스 배출 수준을 줄여 공기를 유지하고 오염을 줄일 수 있다.

건기를 극복하기 위한 기후공학부터 시내 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교통공학까지,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정책도 필요하다.

Nangoi회장은 “우리는 모든 당사자가 함께 잘 협력하여 자카르타의 대기 오염을 개선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에 참여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결론했다.

(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