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인도네시아 e-모빌리티 시장 진출 모색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지난 5.22~26일 5일간 e-모빌리티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인도네시아 코트라, 경제특구(JIIPE), 자동차 산업 전시회(INAPA 2023) 등을 잇따라 방문했다고 31일 밝혔다.

협회는 수라바야에 위치한 코트라(KOTRA)를 방문해 현지 관계자들과 인도네시아 현지 e-모빌리티 시장 현황, 경제 현황 등 현지정보를 파악하고, 국내 e-모빌리티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협력키로 했다.

또한, 협회는 인도네시아 ‘Gresik-East Java’에 위치한 산업단지인 ‘JIIPE(경제특구)’을 방문해 국내 e-모빌리티 기업의 현지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시설, 지원제도 등을 파악했다.

그 결과 현재 JIIPE에는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주요 8개국이 단지 내 임차해 있으며, 주요 산업 투자자는 투자금에 따라 최소 10년간 법인세 면제, 50~100% 지역세 감소 등 다양한 세제혜택을 받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 외에도 JIIPE 내 사업체는 수입 관세·부가가치세 면제, 기업 운영 지원을 위해 제공되는 인프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어 인도네시아에서 입지를 구축하려는 기업에게 이상적인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협회는 INAPA 2023 전시회에도 참가해 국내 우수한 e-모빌리티 기업과 제품을 홍보했다.

(언론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