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인증 한우 첫 수출…말레이시아 업체와 1호 계약

할랄 한우 수출 행사에서 발언하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한국 농식품부 장관 “수출 확대로 한우 농가 수익 창출”

할랄(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 인증을 받은 한우가 말레이시아로 수출된다. 할랄 한우 수출은 이번이 처음이다.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국내 수출업체와 말레이시아 수입업체 간 1호 계약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고 5월 14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말레이시아 유통·외식업체 등 관계자들에게 한우의 우수성과 맛을 알리고자 행사를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한우 수출을 위해 지난 2016년 10월부터 말레이시아와 검역 협상을 진행해 왔고,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기관인 자킴(JAKIM)은 올해 3월 국내의 한 도축장을 할랄 전용 도축장으로 승인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수출 계약을 토대로 한우 수출량이 앞으로 3년간 총 1천875t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할랄 인증이 필요한 다른 국가에도 한우 수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를 나타냈다.

농식품부는 이번 수출을 계기로 한우 고기의 운송, 보관, 유통 등의 이력 관리를 강화한다.

한우 고기에 표시하는 사항이 세계 각국에서 통일되도록 수출 계약 단계에서부터 지침을 제시하고, 현지 소매점에는 한우 유통 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를 상품에 부착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한우 수출이 확대되면 한우 수급 안정과 농가 수익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