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멀티 브랜드 유통업체인 Inchcape Motors Private Limited는 인도네시아 기업인 PT Indomobil Sukses International Tbk(IMAS)와 협력하여 인도네시아의 메르세데스-벤츠 조립 및 판매 사업을 인수했다.
메르세데스-벤츠 AG는 국내 비지니스 활동을 최적화하기 위해 PT 메르세데스-벤츠 인도네시아(Mercedes-Benz Indonesia)와 PT 메르세데스-벤츠 판매 인도네시아Mercedes-Benz Distribution Indonesia의 영업 활동을 수행할 두 회사를 공식 지정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해외 담당 책임자인 마티아스 뤼르스(Matthias Lührs)는 지난 주 성명에서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사업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고 인도네시아의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제조 업체를 이전하는 것이 해당 정부 정책 및 규정에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Inchcape 아시아태평양(APAC) 대표인 루슬란 키네바스(Ruslan Kinebas)는 이번 인수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가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브랜드 중 하나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현지 지식과 디지털·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메르세데스-벤츠 사업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도모빌과 인치케이프의 메르세데스-벤츠 인도네시아 인수 계획 소식은 지난 10월부터 나돌기 시작했다. 당시 메르세데스-벤츠 AG는 인도네시아에서 파트너를 찾고 있었으며, 인도모빌은 이 기회를 잡기 위해 인치케이프와 협력했다. 인도모빌과 인치케이프는 인도네시아에서 Jaguar Land Rover를 마케팅하기 위해 협력한 경험이 있다.
얼마 전 메르세데스-벤츠 AG, 인치케이프, 인도모빌이 메르세데스-벤츠 인도네시아 공장 및 유통업체의 매각 및 구매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 협약로 메르세데스-벤츠 AG의 인도네시아 지분 70%가 인치케이프에 의해 인수되었고, 인도모빌 그룹은 나머지 30%를 보유했다.
인도모빌과 인치케이프는 Wanaherang, Bogor, West Java 공장의 생산 공정이 계속될 것을 보장했으며, 모든 직원의 고용승계를 보장했다.
와나헤랑 공장은 42헥타르 규모로 1978년에 설립되었고, 연간 6,100대의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약 700명의 직원이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벤츠 승용차의 70% 이상이 이 공장에서 생산된다.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는 C클래스, E클래스, S클래스, GLC, GLE, GLS 등 6종류가 있다.
와나헤랑 공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글로벌 조립 네트워크의 일부이며, 이 네트워크에는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및 브라질의 생산 시설도 포함된다.
올해 초만 해도 불황의 위협이 무색하게 고급차 부문의 판매는 여전히 좋은 전망을 보였으며, 2023년 초 메르세데스 벤츠의 판매 동향은 긍정적인 조짐을 보이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첫 두 달(2023년 1월~2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475대를 판매했다.
지난 1년간 메르세데스-벤츠는 인도네시아 고급차 부문의 매출을 독차지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총 3,184대가 판매되어 2021년 대비 25% 증가했다. 한편, 경쟁사인 BMW의 지난해 판매량은 3,023대에 불과했다.
올해 판매를 늘리기 위해 메르세데스 벤츠는 5월부터 19개의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인데, 그 중 6개는 전기차 모델이다. 현재까지 메르세데스 벤츠는 독일에서 완전 빌드업(CBU) 전기차를 수입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 조립할 계획이 없다.
인도모빌은 아스트라 인터내셔널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유통업체이며, 현재 인도모빌 그룹은 스즈키, 닛산, 다선, 기아, 아우디, VW, 시트로엥, 랜드로버, 재규어 등 다수의 자동차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경제부)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