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Covid-19 면역 있다” 전문가 “실수, 면역 없다”

호주 그리피스 대학의 전염병학자인 디키 부디만 (Dicky Budiman) 연구원은 인도네시아는 현재 중국에서 만연하고 있는 오미크론 (Omicron) 하위 변종을 포함하여 새로운 Covid-19 하위 변종으로부터 면역(kebal)이 없다고 콤파스는 지난 6일 인용 보도했다.

디키 부디만 (Dicky Budiman) 연구원은 모두 경계를 유지하고 계속해서 깨끗하고 보건 생활을 호소했다.

이는 부디 구나디 사디킨 (Budi Gunadi Sadikin) 보건부 장관이 인도네시아는 새로운 오미크론 변종에 면역이 있어 중국인 입국 제한이 없다고 말한 성명에 대한 반박이다.

디키 연구원은 “인도네시아가 면역력이 있다고 하면 우리는 다시 초기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니 오해에서 배우라. 면역이 없다(enggak ada yang kebal)”라고 1월 6일 Kompas는 인용했다.

그는 새로운 코로나19 변이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면서 “이 바이러스는 이미 감염된 사람들을 더 쉽게 감염시키고 재감염시킨다, 백신 접종 낮으면 항체에 침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디키 부디만 (Dicky Budiman) 연구원은 몇 가지 새로운 변종이 신체에 오래동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몸에 나타나는 통증은 인도네시아 노동력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

보건 전문가들은 “감염 예방이 중요한데 백신은 기한부 면역으로 재접종이 중요하다, 인도네시아는 Covid-19 고풍토병(hyper-endemic)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현상은 3차 접종인 부스터 백신의 가속화를 통해 Covid-19가 억제되지 않는 경우 Covid-19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을 높인다는 것.

고풍토병(hyper-endemic)은 질병이 지리적인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풍토병보다 강도가 높은 상태로 알려져 있다.

그는 “Covid-19가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통제 불능 상태인 것과는 별개로 이제는 고풍병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것이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으로 인도네시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udi 보건장관은 중국 확산을 지배하는 세 가지 변종(BA.5.2, BA.2.75 및 BF.7)이 인도네시아에서도 발생했지만 내국인 면역력이 훨씬 좋았기 때문에 국내에서 확산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Budi 장관은 “인도네시아에는 우리가 인위적으로 접종하는 것도 있지만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가장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면역은 백신 접종과 감염”이라고 덧붙였다.

Dicky Budiman 연구원은 지역사회 활동 제한(PPKM)이 해제된 후 코로나19가 다시 증가할 위험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 깨끗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팬데믹 기간 권장되었던 보건 프로토콜은 더 이상 엄격하게 시행되지 않는다.

정부는 더 이상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사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1월 6일 Dicky 연구원은 느슨한 보건 프로토콜은 코로나의 새로운 변종이 다시 급증시킬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대적으로 낮은 보건 인식은 정부가 최종적으로 PPKM을 폐지하기로 결정했을 때 가장 큰 고민이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