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대통령, 대폭적인 내각 개편 발표하려나

Nasdem 당 출신 장관, 농업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거론 

인도네사아 주요 언론과 로이터통신은 6일 인도네시아 일부 정치 소식통의 말을 인용하며, 조코위 대통령은 2024년에 치러질 선거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해 정부의 마지막 대대적인 개편을 하면서 앞으로 며칠 안에 내각을 개편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여당 7개 정당 중 하나인 나스뎀(Nasdem)이 2024년 대선에서 아니스 바스웨단 전 자카르타 주지사를 지지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개편에 대한 추측이 커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투쟁민주당(PDIP) 의원과 당원들은 조코위 대통령에게 내각에서 나스뎀 의원들을 해임할 것을 촉구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다가오는 개각에 대한 질문에 내각 개편(Reshuffle Kabinet)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5일, 리아우 지방을 방문하는 동안 자세한 설명 없이 기자들에게 “금요일, 월요일, 화요일 또는 수요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코위 내객 개편 예고소식통들은 조코위 대통령이 남은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2024년 임기가 끝나기 전에 대대적인 내각 개편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조코위 대통령이 실적이 저조한 장관들을 해임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사안의 민감성 때문에 악명을 요구했다.

그들은 개편될 장관들의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Sri Mulyani Indrawati 재무부 장관, Luhut Pandjaitan 투자 및 에너지 조정부 장관, Erick Thohir 국영기업부 장관 등은 내각에 남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조코위 정부 내각에는 농업부, 정보통신부 및 환경부 등 세 명의 Nasdem 정치인이 장관직을 맡고 있다.

Nasdem의 고위 정치인인 Saan Mustopa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정당이 집권 연합의 일원으로 남아 있는 동안 Baswedan 전 자카르타 주지사를 지지할 권리가 있다고 밝히며, “우리는 여전히 조코위 정부를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코위 정부의 마지막 개각은 2022년 6월 식용유 공급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임 무역부 장관을 지명했을 때였다.

자와월력에 수요일 Pon(Rabu Pon dalam primbon Jawa Kuno)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밝힐 수있는 사람으로 예의 바르고 침착하며 상황에 잘 적응하는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 내각 개편은 대부분 수요일에 발표되어왔다.

첫 번째 개편 2016년 7월 27일 수요일
세 번째 개편 2018년 1월 17일 수요일

이에 언론은 1월 11일 또는 1월 18일, 2월 1일 수요일을 점치고 있다.

조코위 대통령은 자신의 후계자로 누구를 지원할 것인지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독립 여론조사기관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후보는 중부 자바 주지사이자 PDIP 당원인 Ganjar Pranowo, 조코위 정부의 국방장관인 Prabowo Subianto과 전 자카르타 주지사인 Baswedan이다. <한인포스트 정치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