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부 의사처방 12종류 시럽 재공지… 신부전증 어린이 199명 사망

보건부는 의사처방 약품인 12 종류 시럽 중요 약물(12 obat kritikal)은 복용할 수 있다고 회람문을 통해 재 공지했다.

다음은 보건부가 16일 발표한 의료진 처방 12 종류 약물 목록이다.

1. Asam valproat (Valproic acid)
2. Depakene
3. Depval
4. Epifri
5. Ikalep
6. Sodium valproate
7. Valeptik
8. Vellepsy
9. Veronil
10. Revatio syr
11. Viagra syr
12. Kloralhidrat (Chloral hydrate) syr

보건부 대변인 Mohammad Syahril은 보건부가 권장하고 식품 의약품 감독청(BPOM)에서 안전하다고 공지한 12종류 목록 이외의 시럽 약품을 복용하지 말 것을 다시 강조했다.

복용하기에 안전하거나 안전하지 못한 시럽 약물 목록은 11월 11일자 약물 사용 지침에 관한 보건부 회람( HK.02.02/III/3713/2022)에 규정되어 있다.

보건부 대변인은 “목록에 없는 약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추가 심사 결과를 기다리세요”라고 16일 보도 자료에서 말했다.

앞서 보건부는 유통 허가가 취소된 3개 제약사 시럽 의약품 이외는 식품의약국(BPOM)에 의해 안전하다고 밝혔다.

3개 제약사는 PT Yarindo Farmatama, PT Universal Pharmaceutical Industries 및 PT Afi Farma다. BPOM은 복용 수칙만 지키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무첨가 약 133종과 시럽제 23종 목록을 공개한 바 있다.

이어 BPOM은 기존 133개 품목에 65개 품목을 추가해 총 198개 시럽제를 복용수칙에 따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이번 BPOM 발표로 지난 10월 27일자 안전 약물 목록에 대해 혼선이 있다.

보건부에 따르면 사용할 수 있는 시럽 의약품 목록은 인도네시아 의사 협회, 인도네시아 치과 의사 협회, 인도네시아 소아과 의사 협회, 인도네시아 국립 간호사 협회, 인도네시아 조산사 협회 및 인도네시아 약사 협회에 공지했다.

이와 관련하여 보건부는 모든 의료 시설 및 전자 약국 시스템(PSEF) 운영자와 약국은 식약청 BPOM의 설명과 회람문 조항을 준수할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이에 한인 365크리닉 담당자는 한인포스트와 인터뷰에서 “12종류 약품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약이 아니고 의사처방 약품”이라고 전했다.

한편, 보건부 대변인 Mohammad Syahril은 어린이 신부전증 환자는 11월 15일 현재 324명이 발생해 111명 환자가 완치되었고 199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찰당국은 제약사와 원료를 공급한 회사 임원 40여 명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