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선진국인가 개발도상국인가?

인도네시아가 개발도상국인지 선진국인지에 대한 답은 글로벌 지표에서 알 수 있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선진국이지만, 유엔에서 집계한 인간개발지수(HDI)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개발도상국으로 구분된다.

인도네시아는 선진국이다.

KompassMoney의 보도에 따르면, 세계무역기구(WTO)의 미국 대표부(USTR)은 더 이상 인도네시아를 개발도상국에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이는 인도네시아가 선진국 반열에 올라섬에 따라 더 이상 국제무역에서 특별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개발도상국의 지위에 있는 국가는 수입관세의 특혜와 수출입 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지원을 받아왔다.

WTO 공식 웹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유엔산하 무역기구는 그 어떤 국가를 선진국 혹은 개발도상국으로 분류하는 공식 규정이 없다. WTO 규정에서 선진국 혹은 개발도상국으로의 결정은 해당 국가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으로 선언한 국가가 반드시 모든 WTO 회원국의 승인을 받는 것은 아니다.

다른 WTO 회원국은 개발도상국이라고 주장하는 국가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개발도상국으로 진입하는 데 동의하지 않는 국가에 무역 특권을 부여할 의무가 없다고 선언할 수 있다.

실제로, 개발도상국이 특혜를 받을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특혜를 주는 국가다.

인도네시아는 개발도상국이다.

Investopedia에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20년 국내총생산(GDP) 또는 GDP가 1조 6000억 달러(1573조 루피아)인 개발도상국이다.

2020년 인도네시아의 1인당 GDP는 3,869달러(5,743만 루피아)이고, 인구는 2억 7,352만 명이다.
2019년 인도네시아의 HDI(인간개발지수)는 0.718이다. HDI는 한 국가의 사회적, 경제적 발전 수준을 평가하는 척도이다.

HDI에서 평가되는 범주는 기대수명, 교육 수준, 소득 등으로, HDI 스케일의 범위는 0에서 1이다. 1에 가까울수록 선진국입니다.

선진국이 되기 위한 최소 HDI 점수 요건은 없지만 대부분의 선진국은 HDI 점수가 0.8 이상이다.
HDI 점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노르웨이(0.957), 최하위 20위는 일본(0.919)이다.

Investopedia에 따르면 2020년 인도네시아인의 기대 수명은 72세이며 유아 사망률은 1,000명당 20명으로 상당히 높다.

한편, 선진국(先進國)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나라보다 정치·경제·문화 등의 발달이 앞선 나라’를 이르며, 대체로 미국·영국·프랑스·독일·캐나다·이탈리아·일본 등 G7 국가를 꼽는다.

선진국의 일반적인 기준으로 3만 불이 넘는1인당 GDP, 효과적인 의료시스템, 높은 교육 성과지수, 높은 행복지수 척도 등을 들 수 있다. <한인포스트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