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정보통신 기술 동향

최근 인도네시아는 다양한 분야에 정보통신 기술이 적용되면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 몇년 전 도로변에서 호객행위를 하던 오젝 기사들이 지금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고객의 호출에 응대하는 고젝 온라인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단순히 사람을 태워주는 이동 수단이 아닌 물건 배달서비스, 음식 배달서비스, 청소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전자상거래 규모도 최근 몇년 사이에 급격히 커지고 있다.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DC)의 인도네시아 운영 책임자 Mevira Munindra의 발표에 의하면 정보통신 기술의 영향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산업, 사회, 경제 및 정치 분야까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2019년 정보통신 기술영역의 시장규모가 465조 루피아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2022년이 되면 정보통신 기술분야의 시장규모는 1,089조 루피아로 2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통계를 보면 인도네시아는 전체 인구수 보다 많은 3억 5천만 이상의 휴대전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또한 인구의 60% 정도인 1억 5천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있다. 이런 통게에서 보듯이 인도네시아의 정보통신 시장은 폭발적으로 확장이 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중요한 정보통신 산업에서의 이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디지털 경제화
2022년이 되면 인도네시아 전체 GDP의 61%가 정보통신 기술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급격히 발전되는 정보통신 기술은 공급, 운영, 고객관계 등의 산업의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각 기업 및 정부는 적극적으로 정보통신 분야에 투자를 할 것이며, 개인도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와 같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소비 활동을 늘릴 것이다. 디지털 경제화에 따라 각광받는 분야가 바로 핀테크(Fintech, Finance + Technology) 분야이다. 인도네시아 정부 역시 핀테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외국의 선진 기술 유치에 적극적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의 성장
2019년에는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등에 적용되는 사물 인터넷 (IoT) 장비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2022년까지 인도네시아의 기업이나 기관의 정보시스템의 15% 이상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모바일앱 개발 혁명
인도네시아 정보통신 산업의 특징을 보면 특히 모바일 분야에 치우쳐 있다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 그 이유는 수 많은 섬들을 연결하는 유선네트워크 인프라보다 무선 인프라가 더 잘 갖추어져 있고 PC 보급률보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모바일 앱의 사용자 수가 많기 때문에 많은 IT기업들이 모바일 앱개발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디지털 경제화를 이끄는 전자상거래의 경우도 대부분 모바일 앱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2019년부터 5G서비스가 상용화되면 모바일 앱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IT 인력 확보 경쟁
2019년에는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인적자원 (HR) 확보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또한, 많은 IT인력 양성 프로그램이 활성화 될 것이다. 많은 인도네시아 기업들이 정보통신 시스템에 투자하면서 이를 운영할 인력과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위한 인력을 충원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Job Street, Jobs DB와 같은 온라인 취업 사이트를 보면 IT관련 인력을 구하는 구인공고가 타 직종에 비해 월등히 많고 많은 인력들이 지원을 하지만 실제 기업이 요구하는 IT 기술수준을 갖춘 인력을 찾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기술
인도네시아 역시 전세계의 정보통신 기술 추세인 인공지능(AI) 기술과 블록체인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다. 2024년까지 인공지능 기술은 비지니스 로직을 운영하는 알고리즘이 아닌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도 적용되어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예를 들면 상성에서 개발한 빅스비홈 또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기존은 스크린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10%이상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되어 2022년까지 보안시장은 5배 이상으로 확대되며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 200 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디지털 신원을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외에도 수년내에 다양한 분야에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되어 인도네시아의 정치, 사회, 경제, 산업 등의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