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6일)
DKI Jakarta-자카르타, JIT프로젝트 추진한다
자카르타 주 정부는 또 다른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딥 터널(일명 Jakarta Intergrated Tunnel:JIT) 건설공사에 착공했다.
건설 시공사는 안따르쟈 물리아 자야(PT Antaredja Mulia Jaya)로 이번 건설에는 24조 루피아가 투자될 예정이며 완공까지 3년이 예상된다. 총 2개의 터널이 완공예정이며 각각의 터널 길이는 12km로 지하 30m에 건설된다. 지난 11일 시공사 관계자 위비소노(Wibisono)는 “터널이 완공되면 자카르타 내 홍수피해는 물론 톨 도로로도 활용되어 교통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07년 전임 수띠요소(Sutiyoso)자카르타 주지사에 의해 제안되었으나 그 착공이 연기되어오다 전임 자카르타 주지사인 조코 위도도(현 대통령) 주지사의 제안으로 2013년 홍수피해방지책의 하나로 다시금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게 되었다. 현재까지도 자카르타개발계획국(Bappeda)에서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왔다.
Sumatra-잠비 시(市) 위원회 “발렌타인 데이 기념 금지!”
잠비 시(市) 위원회는 지역 내 학생들에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는 일을 금지시켰다.
끄마스 알빠리지 아르샤드(Kemas Alfarizi Arsyad) 위원에 따르면 어린 학생들이 이 날을 기념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받을 경우 성 관계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에서 정한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끄마스 위원은 지난 13일 “지역 위원회는 학생들이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는 일을 금한다.
이는 우리의 문화가 아니기 때문이다”전하며 “이후 시장(市長)에게 이에 대한 어떠한 지시사항을 전해 받을 시 학교 측에 이를 전달,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잠비 시 위원회는 매춘금지, 비도덕적 행동금지 등을 위한 시 차원의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이에 발렌타인 데이 기념금지령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Sulawesi-술라웨시 해역서 에어아시아 QZ8501편 수색작업 중단
최근 며칠 간 수색작업의 진척이 없자 인도네시아 정부 수색 및 구조 기관인 SAR팀은 서부, 남부, 중부 술라웨시 해역에서의 에어아시아 QZ8501편 희생자와 사고기 잔해 수색작업을 중단했다.
하
지만 마카라스 국가수색구조청 (Basarnas) 로키 아시킨(Roki Asikin) 청장은 지난 12일 “주민들이 희생자 혹은 사고기 잔해로 추정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언제든 구조작업을 다시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국가수색구조청 (Basarnas)은 어떤 신고가 접수 될 경우 즉시 그에 응답하기 위해 서부 술라웨시 마마주 시(市)와 국가수색구조청이 즉시 연결할 수 있게 해놓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가수색구조청 (Basarnas)의 술라웨시 내의 수색작업은 한 지역 어부가 사고기의 창문으로 보이는 한 물체를 발견하며 이번 달 초부터 더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에어아시아 QZ8501 여객기는 지난 해 12월 28일 오전 수라바야 주안다 국제공항을 출발, 싱가포르에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이륙 42분만에 교신이 끊겼다. 실종기에는 승객 155명과 승무원 7명 등 162명이 탑승했다.
Java-항공우주연구소(LAPAN), 족자카르타 날씨 정보 제공한다
지역 내 해양보호를 위해 족자카르타 주 정부는 인도네시아 항공우주연구소(LAPAN)와 통합해양정보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시스템은 족자카르타 지역 내 해양의 날씨정보에 대한 정확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분석·보고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지역 어민들은 최적의 작업시간을 알 수 있게 되어 좀 더 생산적 어업활동이 가능해지게 된다.
지난 12일 지역언론 리퍼블리카(Republika)와의 인터뷰에서 항공우주연구소(LAPAN) 대기과학 기술 센터장 하리무라흐만(Halimurrahman)은 “이는 항공우주연구소가 지역 정부와 진행하는 첫 프로젝트로 선박운항 안전강화는 물론 어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고 이번 양해각서 체결의 배경을 설명했다.
지금까지 족자카르타 내 어민들은 자와 지역의 날씨에 대한 기상청의 정보에만 의존해왔을 뿐 지역 날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었다. 하지만 항공우주연구소(LAPAN)의 시스템의 경우 앞으로 3일간의 지역날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매시 날씨변화가 있을 때 마다 정보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Papua-분리주의자들에 탄환판매 한 군인들에 종신형 판결 가능성
파푸아 섬 내 분리주의자들에 탄약을 판매한 혐의의 인도네시아 육군 소속 군인 5명에게 곧 엄중한 처벌이 가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육군 관계자 쁘란센 시아한(Fransen G. Siahaan)은 “이 5명은 곧 군사법원으로 송치되며 나는 군사법원 측에 이들을 종신형에 처할 것을 건의한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나는 더 이상 육군 내 반역자가 생기는 일을 용납할 수 없다. 그 5명은 나를 향해 쏠 탄환을, 그리고 우리를 향해 쏠 탄환을 판 셈이다. 그들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으며 최고형에 처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5명의 군인은 3명의 분리주의자들에 탄환을 넘기는 과정에서 지난 달 1월 28일 체포되었으며 현재 재판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네시아 동쪽 끝에 있는 파푸아 주에서는 분리독립, 자치 확대를 요구하는 분쟁이 오랫동안 계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명사고가 계속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