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6일) 누산따라 뉴스데스크 (NUSANTARA NEWS)

(2015년 2월 16일)

DKI Jakarta-자카르타, JIT프로젝트 추진한다

자카르타 주 정부는 또 다른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딥 터널(일명 Jakarta Intergrated Tunnel:JIT) 건설공사에 착공했다.

건설 시공사는 안따르쟈 물리아 자야(PT Antaredja Mulia Jaya)로 이번 건설에는 24조 루피아가 투자될 예정이며 완공까지 3년이 예상된다. 총 2개의 터널이 완공예정이며 각각의 터널 길이는 12km로 지하 30m에 건설된다. 지난 11일 시공사 관계자 위비소노(Wibisono)는 “터널이 완공되면 자카르타 내 홍수피해는 물론 톨 도로로도 활용되어 교통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07년 전임 수띠요소(Sutiyoso)자카르타 주지사에 의해 제안되었으나 그 착공이 연기되어오다 전임 자카르타 주지사인 조코 위도도(현 대통령) 주지사의 제안으로 2013년 홍수피해방지책의 하나로 다시금 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게 되었다. 현재까지도 자카르타개발계획국(Bappeda)에서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왔다.


 

 

Sumatra-잠비 시(市) 위원회 “발렌타인 데이 기념 금지!”

잠비 시(市) 위원회는 지역 내 학생들에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는 일을 금지시켰다.

끄마스 알빠리지 아르샤드(Kemas Alfarizi Arsyad) 위원에 따르면 어린 학생들이 이 날을 기념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받을 경우 성 관계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에서 정한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끄마스 위원은 지난 13일 “지역 위원회는 학생들이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는 일을 금한다.

이는 우리의 문화가 아니기 때문이다”전하며 “이후 시장(市長)에게 이에 대한 어떠한 지시사항을 전해 받을 시 학교 측에 이를 전달,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잠비 시 위원회는 매춘금지, 비도덕적 행동금지 등을 위한 시 차원의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이에 발렌타인 데이 기념금지령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Sulawesi-술라웨시 해역서 에어아시아 QZ8501편 수색작업 중단

최근 며칠 간 수색작업의 진척이 없자 인도네시아 정부 수색 및 구조 기관인 SAR팀은 서부, 남부, 중부 술라웨시 해역에서의 에어아시아 QZ8501편 희생자와 사고기 잔해 수색작업을 중단했다.

지만 마카라스 국가수색구조청 (Basarnas) 로키 아시킨(Roki Asikin) 청장은 지난 12일 “주민들이 희생자 혹은 사고기 잔해로 추정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언제든 구조작업을 다시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국가수색구조청 (Basarnas)은 어떤 신고가 접수 될 경우 즉시 그에 응답하기 위해 서부 술라웨시 마마주 시(市)와 국가수색구조청이 즉시 연결할 수 있게 해놓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가수색구조청 (Basarnas)의 술라웨시 내의 수색작업은 한 지역 어부가 사고기의 창문으로 보이는 한 물체를 발견하며 이번 달 초부터 더 집중적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에어아시아 QZ8501 여객기는 지난 해 12월 28일 오전 수라바야 주안다 국제공항을 출발, 싱가포르에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이륙 42분만에 교신이 끊겼다. 실종기에는 승객 155명과 승무원 7명 등 162명이 탑승했다.


 

Java-항공우주연구소(LAPAN), 족자카르타 날씨 정보 제공한다 

지역 내 해양보호를 위해 족자카르타 주 정부는 인도네시아 항공우주연구소(LAPAN)와 통합해양정보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시스템은 족자카르타 지역 내 해양의 날씨정보에 대한 정확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분석·보고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지역 어민들은 최적의 작업시간을 알 수 있게 되어 좀 더 생산적 어업활동이 가능해지게 된다.

지난 12일 지역언론 리퍼블리카(Republika)와의 인터뷰에서 항공우주연구소(LAPAN) 대기과학 기술 센터장 하리무라흐만(Halimurrahman)은 “이는 항공우주연구소가 지역 정부와 진행하는 첫 프로젝트로 선박운항 안전강화는 물론 어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고 이번 양해각서 체결의 배경을 설명했다.

지금까지 족자카르타 내 어민들은 자와 지역의 날씨에 대한 기상청의 정보에만 의존해왔을 뿐 지역 날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었다. 하지만 항공우주연구소(LAPAN)의 시스템의 경우 앞으로 3일간의 지역날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매시 날씨변화가 있을 때 마다 정보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Papua-분리주의자들에 탄환판매 한 군인들에 종신형 판결 가능성 

파푸아 섬 내 분리주의자들에 탄약을 판매한 혐의의 인도네시아 육군 소속 군인 5명에게 곧 엄중한 처벌이 가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육군 관계자 쁘란센 시아한(Fransen G. Siahaan)은 “이 5명은 곧 군사법원으로 송치되며 나는 군사법원 측에 이들을 종신형에 처할 것을 건의한 상황이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나는 더 이상 육군 내 반역자가 생기는 일을 용납할 수 없다. 그 5명은 나를 향해 쏠 탄환을, 그리고 우리를 향해 쏠 탄환을 판 셈이다. 그들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으며 최고형에 처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5명의 군인은 3명의 분리주의자들에 탄환을 넘기는 과정에서 지난 달 1월 28일 체포되었으며 현재 재판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네시아 동쪽 끝에 있는 파푸아 주에서는 분리독립, 자치 확대를 요구하는 분쟁이 오랫동안 계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명사고가 계속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